방문객 2만여명 예상...사상 최초 4개 주제 다뤄

[에너지신문] 민간 원자력 커뮤니티를 위한 최초의 국제 전시회인 세계원자력전시회(WNE)가 오는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파리 노르 빌팽트 전시장에서 열린다.

주관기관인 프랑스국제전시협회에 따르면 이번 제3회 전시회는 원자력의 새로운 시대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WNE는 2만 3350m²의 전시면적에 전세계 2만여명의 방문객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WNE 2018은 제3세대 원자로 네트워크와의 연결, 주요 보수유지 및 해체 프로젝트, 신기술 등 전세계 원자력 분야의 최신 주요 발전을 통해 원자력 분야의 우수성 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WNE 2018은 전시회 사상 최초로 △소형 모듈 원자로 △3세대 및 후속 최신 원자로 △디지털화 △폐로 및 해체(D&D)의 4가지 주제를 다룬다. 이들 4가지 주제는 오찬 토론(SMR, 최신 원자로, 제3세대 및 후속 원자로), 6월 27~28일로 예정된 가이드 투어(디지털화 및 D&D)에서 집중 조명될 예정이다.

스타트 업 플래닛(Start-up Planet)에서는 혁신 능력, 창조적 잠재력 및 역동성으로 업계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의 원자력 모습을 형성함으로써 업계를 재창조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밖에도 전시회 기간 동안 원탁 회의, 출품업체 워크숍, 신생기업 투자설명회, 오찬 토론, 가이드 투어, 네트워킹 세션 및 비즈니스 미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전시회에 이어 올해에도 WNE는 원자력 산업의 혁신과 재능을 높이 평가하는 WNE 상을 발표한다. 이는 혁신, 역량 및 지식 관리, 운영의 우수성, 원자력 안전의 4 가지 주요 영역을 평가하는 것이다.

제2회 WNE상의 하이라이트는 중소기업에 대한 집중 조명으로 중소기업을 위해 △혁신 △역량 및 지식 관리 △운영의 탁월성이라는 3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원자력 분야의 산업 조직의 다양성 및 풍부함을 배려할 계획이다.

WNE는 탁월한 비즈니스 성과를 통해 해를 거듭할수록 세계 원자력 커뮤니티를 위한 비즈니스 미팅으로서 그 위상을 강화해 왔다. 2016년에는 3200 개가 넘는 대상 확정 비즈니스 미팅이 사전에 조직되고 원자력 산업의 주요 주자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파트너십을 형성하며, 새로운 공급 업체를 찾고 수출 활동을 발전시킬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WNE 2018은 4000건의 비즈니스 미팅을 기대하며 전 세계의 공급업체와 주요 의사 결정권자 사이에 경험 및 모범 사례의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규모가 더 커지고 더욱 효율적인 연결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프랑스국제전시협회 관계자는 "WNE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전문가 커뮤니티의 연결자"라며 "세계적으로 알려진 INDEX(원자력 분야의 디지털 경험을 주제로 한 국제 컨퍼런스)의 행사와 동시에 열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