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준공식...한전에너지솔루션ㆍLG히타치워터솔루션 합작

[에너지신문] 서울 중랑물재생센터에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 에너지효율화사업이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서울시 중랑물재생센터(소장 이성재)는 1일 한전에너지솔루션(사장 최인규)과 LG히타치워터솔루션(대표 김정수)이 공동으로 추진한 '중랑물재생센터 에너지효율화사업 준공'행사를 가졌다.

이날 준공식은 한제현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 최인규 한전에너지솔루션 사장, 김정수 LG히타치워터솔루션 대표를 비롯해 한전, 성동구청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중랑물재생센터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준공을 기념하는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중랑물재생센터 에너지효율화사업은 중랑물재생센터의 방류수질 강화 등으로 전력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효율화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심야에 전력을 저장한 후 전력소비가 증가하는 피크시간에 공급, 전력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 19.8MWh, PCS 3MWh)를 설치해 에너지절감을 통한 전기요금 절감뿐만 아니라 비상전원 확보 등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킨 사업으로 평가된다.

한전에너지솔루션은 LG히타치워터솔루션과 공동사업자로 참여, 총사업비 100억원을 투자해 지난해 8월 서울시-LG히타치워터솔루션과 공동 업무추진 협약에 이어 설치공사를 완료하고 1월 시운전을 거쳐 정상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업은 정부 에너지신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대용량 ESS 보급 및 촉진을 위해 지난해 전기요금 특례제도를 도입한 이후 공공기관 시설에 적용한 첫 사례인 동시에 최대 용량 규모로 그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중랑물재생센터는 전력절감 비용으로 연간 약 18억원의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며 여기에서 발생하는 절감 비용으로 투자비용을 우선 상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최인규 한전에너지솔루션 사장은 "국민생활의 근간이 되는 공공부문 에너지효율화사업을 민관 공동으로 추진, 성공한 만큼 이 모델을 유사 공공기관에 보급 및 확산해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효율화시장 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