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 FTA 컨설팅 사업 내달 5일부터 실시

[에너지신문] 관세청은 중소기업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높이고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2018년 ‘YES FTA 컨설팅 사업’을 내달 5일부터 본격 실시한다.

YES FTA 컨설팅 사업은 관세청이 중소기업의 FTA 활용 및 원산지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민간 전문 컨설턴트를 양성ㆍ매칭해 FTA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올해 사업은 지난해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 최근 FTA 상대국으로부터 원산지검증 요청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원산지 사후검증대응’ 컨설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FTA 전담인력 부족과 잦은 인력교체로 원산지관리를 어려워하는 영세한 중소기업을 위해서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사업기간은 2월부터 10월말까지로 오는 2월 5일부터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수요가 많은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사업에 대한 세부사항은 각 관할 세관 홈페이지 사업공고를 참고하거나 세관 담당 부서에 문의하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관세청은 지난해 FTA 활용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 667개를 선정해 지원했으며 그 중 373개 기업이 새롭게 FTA를 활용해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540개 기업이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도입했으며 407개 기업이 인증수출자 인증을 취득해 체계적으로 원산지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올해에도 YES FTA 컨설팅을 비롯한 기업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쉽게 FTA를 활용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나갈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