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원안위 열려...내진보강 검증특위 적절성 평가

[에너지신문] 올해 원자력안전 연구개발 사업에 약 309억원이 투입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25일 제77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하고 '2018년 원자력안전 연구개발 사업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원안위는 올해 총 309억 4400만원을 원자력안전 연구개발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며 계속과제에 179억 9300만원(58%, 28개 과제), 신규과제에 129억 5100만원(42%, 28개 내외 과제)을 지원할 계획이다.

계속과제는 지난해부터 집중투자 중인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및 경주지역 단층조사 등 국민관심사항에 대해서 연구개발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신규과제의 경우 가동원전 핵심기기(밸브, 펌프 등) 균열결함평가 등 안전현안에 대한 기술개발, 국내환경 특성을 반영한 방사선방호기준 개발, 핵활동 탐지기술개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이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한전원자력연료의 제3공장 핵연료가공사업 허가 심사 현황을 원안위에 보고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국내 유일의 발전용원자로 핵연료가공사업자로 기존 1,2공장의 장기운영에 따른 설비 노후화 등으로 지난 2014년 12월 3공장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 KINS는 약 35개월간 사업허가에 대한 안전심사를 수행하고 그 중간결과를 이날 보고한 것.

이에 따르면 원자력연료 3공장은 부지 안전성, 구조물 건전성, 화재방호 및 계측제어 등 전 분야에서 건전성을 확인받았다. 원안위는 향후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검토결과 등을 반영, 사업 허가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안위는 '원전 내진보강 종합검증 특별위원회'의 활동결과도 보고 받았다.

내진보강 종합검증 특위는 내진공학, 지질, 기계분야 등 민간전문가 9명으로 구성돼 지난해 8월부터 원안위와 별도로 한수원이 추진한 원전 내진보강 등 결과의 적절성에 대해 독립적인 점검을 수행했다.

앞서 원전 내진보강 및 내진성능 정밀평가를 수행한 한수원은 0.2g(약 규모 6.5) 수준으로 내진 설계된 가동 원전 24기 중 21기에 대해 0.3g(약 규모 7.0) 수준까지 안전정지유지계통 내진보강을 완료하고 그 결과보고서를 원안위에 제출했다.

한수원은 원자로 노형별 대표원전의 안전정지, 노심냉각, 방사능유출방지, 사용후핵연료 냉각 등 핵심기능 별 내진성능을 정밀평가한 결과 0.3g 수준까지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후속대책으로 추진 중인 이동형 설비를 고려하면 0.5g 수준까지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특위는 한수원이 제출한 내진보강 및 내진성능 정밀평가 결과에 관한 절차 및 방법 등은 대체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평가했으며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 일부 확인됨에 따라 21개의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주요 권고사항에 따르면 내진보강 대상기기 선정과정에서 활용한 기기별 내진성능값은 2000년대에  수행한 평가결과로 현재 시점에도 유효한지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또 내진성능값 계산 과정에서 전문가의 재량 및 주관적 판단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자격요건 및 판단기준 등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동형펌프차 등의 대체설비에 대해서는 대규모 지진상황에서 실제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는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