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능력 중심 블라인드 채용 확산 목적

▲ 제2기 빛가람 학점과정 입교식에서 단체 기념촬영이 진행되고 있다.

[에너지신문] 전력거래소(이사장 유상희)는 내달 2일까지 4주간 전남대 등 11개 대학 졸업반 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직무능력중심의 광주·전남 혁신도시 오픈캠퍼스 '제2기 빛가람 학점과정'을 8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본 과정은 지역인재를 위한 업무능력 위주의 블라인드 채용 확산을 목적으로 전력거래소, 한전KPS, 한전KDN 3개 공공기관이 주관하고 지자체, 대학, 정부가 참여하고 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청년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지난해 7월에 운영된 ‘제1기 빛가람 학점과정’은 교육 후 5개월 만에 수료생 20%가 취업에 성공할 정도로 우수한 교육 효과를 보여줬다.

빛가람 학점과정은 전력산업 분야에 대한 종합 직무교육 과정으로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을 운영하는 전력거래소의 고유 직무관련 교육을 중심으로 한전KPS, 한전KDN의 직무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전력설비 현장견학과 에너지 신산업 분야 외부전문가 강의 및 실제 취업과 관련한 직무중심 채용 특강 등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 지원을 위한 실습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제2기 과정부터 열린 혁신을 통한 시민단체 참여를 확대하고자 에너지시민단체의 추천을 통해 일부 학생을 선발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적극적 네트워크 형성 및 협업을 통한 역량 향상 등을 위한 조별 발표 등이 신설됐다.

김홍길 전력거래소 기획본부장은 지난 8일 입교식에서 “빛가람 학점과정을 위해 함께 한 공공기관, 지자체, 대학 및 정부의 노력을 잊지 말고 각자 전력산업의 핵심인재가 돼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력거래소는 빛가람 학점과정을 포함한 다양한 직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