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거듭날 것

내진설계 강화 등 원전 안전에 만전

주민참여사업,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에너지신문] 경상북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원자력발전소를 갖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경북도는 경주 지진 이후 원자력발전소 등의 안전을 위한 내진설계를 강화하고 있다. 본지는 경북 동해안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만나 경북도의 신재생 확대 정책 및 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들을 들어봤다.

▶▶▶ 경북도의 주요 에너지정책 사업성과는?

= 국가에너지통계에 따르면 지역별 1차 에너지 생산량은 경북이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24기 중 절반인 12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소 2364개소, 풍력발전소 99기, 소수력발전소 21개소, 열병합·양수 발전소 11개소 등 총 2495개의 발전소가 가동 중에 있다. 특히 태양광발전은 최근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경북도의 치밀한 에너지정책에 힘입은 덕분이다.

공공부문의 에너지지원사업은 지난 1998년부터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총 430개소의 995억원을 지원했다. 공공기관 건물 및 고효율 LED 조명 교체에 총 169개소 171억원을 투입해 신청사 및 직속기관 등의 LED 보급률을 71%까지 향상시켰다.

일반주택에는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한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에 총 150억원을 투입, 7882가구를 지원했다. 또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주민 수용성을 제고하고 있으며 자가부담 경감을 위해 설치비의 70~90% 이내를 지원하는 신재생 융복합 사업에 총 222억원(1016개소)을 지원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및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해 총 272억원을 지원, 2만 8287개소에 LED조명 설치를 완료했다.

이밖에도 고령화된 농어촌의 정주여건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6년부터 에너지사업 육성기금을 매년 50억원씩 조성, 햇살에너지 농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경북도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및 추진 계획은?

= 먼저 동해안의 풍부한 바람을 활용해 포스코, 포스텍 등과 산학협력 및 지원을 통한 기술개발과 투자유치로 부유식 해상풍력의 설치 기술을 개발, 동해안에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특히 수심이 깊고 연평균 파고가 높은 동해안은 파랑, 조류, 해수온도차 등 해양에너지의 잠재량이 우수하다. 경북도는 이를 기반으로 아직 초기단계인 해양에너지 분야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신재생에너지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공급이 활성화되는 만큼 예견된 부작용을 해결하는 것도 큰 과제다. 특히 태양광 풍력의 대규모 설치로 인한 빛 반사, 주변 온도상승, 전자파 발생, 소음 등 민원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 지역주민이 참여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해 다양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일정규모 이상의 태양광, 풍력 발전 사업에 주변지역 주민이 참여시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최대 20%까지 추가로 부여한다. 더불어 장기 저금리의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그 동안 경북은 울진, 영덕, 경주 월성 등 원자력 발전소 가동으로 우리나라 전력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 가스, 전력 등 에너지 시설에 대한 지진대비책 및 안전관리는?

= 도내 송·변·배전설비 등 주요 전기설비는 내진설계를 통해 최고 6.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 됐다.

가스시설 내진설계(5.0~5.9)는 고압, 액화가스의 경우 2000년부터 도시가스 공급관은 2004년부터 적용이 의무화 됐다. 내진대상 저장탱크 632개소 중 29.6%인 187개소, 압력용기 84개소 중 24.6%인 19개소가 내진기준이 미적용 됐다. 도시가스 배관의 경우 총연장 2410㎞중 42.5%인 1001㎞가 내진설계 의무화 시행 이전에 설치됐다.

내진설계 미반영 시설에 대해서는 노후화 정도, 위험도에 따라 단계별로 성능확인을 실시, 보수·보강을 하고 있으며 건축물 붕괴에 따른 가스설비 피해방지를 위해 2층 이하의 가스공급시설 건축물은 내진설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또한 공급관 가스누출 등 유사시 대비 구간별 원격 차단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비상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역 도시가스사별로 24시간 비상대응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 원전밀집지역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관할 도지사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경북은 국가 에너지 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하고 원전을 수용했다. 이는 국가 에너지 수급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지역에서 두 차례의 강진이 발생함에 따라 원전에 대한 도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렇다고 당장 원전을 폐쇄할 수도 없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하면서 원전을 안전과 교육 중심의 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북도와 각 시·군, 유관기관 등 349명으로 지역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구성, 대응토록 하고 있다.

원전 안전을 위해 지진방재연구원 유치에 지속적인 노력과 원자력 기술표준원도 설립한다. 또한 제2원자력 연구원도 설립, 원전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기초 연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원자력 해체기술연구센터를 건립해 전 세계적으로 유망한 원전 해체 기술을 발달시킬 것이다.

특히 해체기술연구센터는 한전기술(설계)이 김천에 있고 한수원(운영)과 원자력환경공단(처리)이 경주에 위치해 이 센터가 들어서면 설계-운영-해체-처리의 전 싸이클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 및 정치권을 부단히 설득 해나갈 것이다.

▶▶▶ 동해안 지역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에 대해.

= 2007년 선제적으로 에너지클러스터 계획을 추진했으나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빠르게 진전돼지 않았다. 이러한 현상은 금융위기로 에너지산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재정여력이 감소함에 따라 사업 동력이 사라져 상대적인 관심도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경북도에서 지난 2007년에 수립된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 사업의 재검토와 더불어 기후변화와 중앙정부 에너지정책기조 변화 등 대내외 여건을 반영한 ‘동해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계획으로 변경했다.

이는 새정부의 공약에도 포함돼 직접적인 지원이 예상 된다. ‘동해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는 동해안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에너지신산업 위주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동해안의 풍부한 바람을 활용한 부유식 해상풍력을 구상중이다. 우리나라의 서남해와 제주도에 각각 2.5GW, 30MW를 추진 중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기선에서 40~50km 떨어진 곳에 설치, 육지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조차 없어 상대적으로 주민수용성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3MW이상의 대용량 발전기를 설치하기 때문에 1기당 최대 3000톤가량 철강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침체된 지역 철강 기업의 신규 수요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올해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 계획에 대해.

= 먼저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 사업으로 총사업비 16억원을 들여 포항시 등 3개 시·군 26개소에 시행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건물 및 고효율 LED 조명교체사업인 지역에너지절약사업의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해 총사업비 43억원을 투입, 4개 시·군 7개소에 시행 할 예정이다.

사회복지시설 및 저소득층에 LED조명 보급사업인 취약계층에너지복지사업은 총 사업비 37억원으로 4155개소 복지시설과 저소득가구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비 33억원으로 963호에 설치비의 지원을 확대,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주택 100만호 보급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도는 현재 도내 도시가스 보급율을 61% 수준에서 2020년까지 73% 이상 늘린다는 방침이다.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지원 사업은 102억원으로 안동시 등 9개 시·군에 29.3㎞의 공급관을 확충, 3만 2466세대에 추가로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