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다양한 보일러 관리팁 소개

▲ 고객감동을 위해 365일 24시간 노력하는 경동나비엔 행복나눔센터.

[에너지신문] 무술년 새해가 밝았지만, 이를 시샘하듯 갑작스러운 한파가 연일 기승이다. 연휴를 마친 2일 맑은 날씨 속에서도 중부 내륙 지역에 영하 10도 안팎의 추위가 찾아왔으며, 강원영서 지역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되기도 했다. 기상청은 당분간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는 추위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갑작스러운 추위가 계속될 때 사용이 늘어나는 대표적인 기기는 바로 보일러다.
추위로 잔뜩 움츠러드는 날씨 속 따뜻하게 몸을 녹여주는 난방기기는 겨울철 든든한 아군이지만, 무턱대고 사용량을 늘리다가는 난방비 부담에 골머리를 앓게 될 수도 있다.

더욱이, 가스비 사용을 줄이기위해 무턱대고 보일러 사용을 줄이다가는 추운 날씨로 인해 동파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철 더욱 스마트한 난방을 위해 경동나비엔이 국가대표급 보일러 관리팁을 소개했다.

■ 안 쓰는 방 '밸브 잠가두기'

효율적인 난방 사용의 기본은 적정량의 난방을 가동하는 것이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1℃ 낮추면 최대 7%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만큼, 과도한 난방보다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인 18~20℃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감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

하지만 20℃ 정도의 온도가 춥게 느껴져 난방 온도를 올리고 싶거나, 더 경제적으로 난방을 하고 싶다면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가두고, 방문을 닫아 불필요한 열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경우 보일러의 난방 면적도 줄어들기 때문에 더욱 빠른 난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분배기를 모두 잠글 경우 난방수 유량이 줄어 보일러가 켜졌다 꺼졌다만을 반복하게 돼 오히려 난방 효율이 나빠질 수 있으니 분배기의 방 밸브는 최소 2개 이상은 열어두는 것이 좋다. 더불어 강추위가 예상될 때에는 동파예방을 위해 각방의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에 난방수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다.

■ 보일러는 끄기보다는 외출 시간을 고려해 보일러 기능 활용

외출로 집안을 비우는 경우, 보일러 가동으로 인한 난방비가 아까워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장시간 집을 비우기 전, 난방비 절감을 위해 보일러를 끄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난방수 온도가 낮아 동결의 위험이 감지되면 강제로 난방수를 순환 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연소를 하여 보일러의 난방수가 얼지 않도록 일정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동결방지기능’까지 작동하지 않게 돼 보일러 사용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

이럴 경우 보일러의 외출 모드를 활용하면, 동결방지 기능을 활용하며 불필요한 난방 가동 걱정도 없이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대로 한 두 시간 정도 짧게 집을 비울 경우에는 온도를 2~3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닥이 차가운 상태에서 난방을 가동하는 것보다 따뜻해진 바닥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빠르고 경제적으로 난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집을 비우는 시간을 고려해 외출 모드나, 난방 온도 설정을 유연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 보일러 뿐만 아니라 연도 점검 역시 필수

겨울철 안전한 보일러 사용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바로 연도에 대한 점검이다. 보일러 기기는 KS인증 등 안전 관련 인증이나, 공기감시장치(APS)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통해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에도 안전한 내구성을 갖췄지만,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연도가 틀어지거나 손상될 경우 자칫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사용에 앞서 연도가 외관상 찌그러지거나 틀어진 부분이 있는지, 보일러 가동 시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등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난방 사용 중 어려움이 있다면,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콜센터로

추운 겨울철 보일러가 고장 나는 것만큼 곤혹스러운 일도 없다. 비단 겨울이 아니더라도 아이들 목욕이나, 퇴근 후 샤워 등 따뜻한 온수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온수가 나오지 않을 때의 불편도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 사실.

더구나 가스나 기름을 사용하는 기기 특성 상, 사용 중 어려움이 생기면 직접 해결하기도 어려워 곤란함은 배가 되곤 한다. 때문에 경동나비엔은 보일러 사용과 관련한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정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자 업계에서 유일하게 365일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프리미엄 서비스인 TOUCH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며 고객의 편의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도 강화했다. 방문 전 서비스 기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종료 후 비용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까지 문자를 통해 안내해 고객에게 안심을 제공하는 것. 보일러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서비스 비용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던 고객들에 대한 배려다.

보일러 사용과 관련해 불편이 있다면,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경동나비엔 행복나눔센터(1588-1144)로 연락하면 편리하게 상담이 가능하다.

특히 행복나눔센터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객의 카메라로 촬영된 화면을 상담사가 확인해 안내하거나, 고객 스마트폰 화면에 안내 메시지를 표시해 대응방법을 전달하는 영상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보일러 이상은 서비스 기사 방문 없이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스마트 폰을 활용하면 카카오 톡 메신저를 통해 채팅상담, 조치정보 안내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다.

▲ 고객과 상담중인 경동나비엔 서비스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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