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농림부·경남도와 상생협력사업 추진

▲ 상생협력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사장 직무대행 손광식)은 12일 남동발전 본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경상남도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부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및 농가 소득향상의 상생협력 사업추진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남동발전은 5년간 100억원(연간 20억원)의 자금을 조성, 경남지역 농업인에게 에너지절감과 신재생에너지시설 등 저탄소농업기술 도입에 필요한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남동발전의 지원을 받은 농가는 막대한 시설투자비의 부담을 줄여 농산물 생산비 절감, 품질 향상 등 신소득 창출 효과를 거둘 예정이다. 시설 가동 등으로 얻어지는 온실가스 감축실적은 연간 약 10만톤으로 남동발전이 이를 확보하게 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경상남도는 지원대상 농가 발굴, 온실가스 감축실적 인증 등을 위해 기술 및 정책적 지원을 담당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지원 대상농가 선정 기준 설정, 구체적 대상자 선정 및 자금 집행, 농가 감축실적 모니터링 등을 맡게 된다.

김학현 남동발전 기술본부장은 "앞으로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중소기업과 협업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 개발, 바이오연료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등 국민이 느낄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