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70억원 예산 이월 여부에 사업존폐
업계, 패키지형 충전시스템 도입 건의

국토해양부가 LNG화물차 전환을 위한 2012년도 신규 사업예산을 아예 편성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사업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추진이 부진한 가운데 올해 편성된 예산이 그대로 남아 있고 전년도 이월액도 많이 소진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내년도 사업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1일 밝혔다.

다만 “현재 관련업계에서 시범사업 등을 제안한 패키지형 이동식 LNG 충전시스템 도입 등을 포함해 사업추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사업의 존폐여부에 대해서는 “많은 기관들의 시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조치시기를 반드시 9월로 한정해 결론짓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LNG화물차 전환사업은 당초 올해 편성된 예산 20억원과 지난해 이월금 약 50억원 등 총 70억원의 예산이 내년 사업예산으로 이월되느냐의 여부에 존폐가 갈리게 됐다.

만약 70억원의 예산이 그대로 내년으로 이월될 경우 대당 2250만원씩 지원, 약 310여대의 차량 전환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관련업계에서는 ‘현재까지 LNG 전환사업에 참여한 차량의 경우 매월 일정수준 이상의 경제적 이득을 얻는 등 사업의 목적에 따라 높은 효과를 보고 있다’며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충전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기술적 검토가 완료된 패키지형 이동충전시스템의 활용을 적극 주문하고 있는 상황이다.

고정식 LNG 충전소 건설 및 운영에 드는 비용에 비해 훨씬 소규모로 사업 추진이 가능한 이동식 충전시스템 보급을 확대할 경우 이용차량이 30여대 규모에 불과하더라도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30여대 이상 LNG화물차가 보급된 포항이나 광양을 중심으로 이동식 충전시스템 2~3대를 먼저 도입해 운영한 후 이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한국환경공단에서 CNG충전시스템 확대를 위해 고정식충전소에 7억5000만원, 이동식충전소에 2억원씩 지원하고 있는 규정을 LNG에도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해외에서 설치, 운영 중인 이동식 LNG충전시스템 도입을 위해서는 약 7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측은 “패키지형 이동식충전사업의 경우 아직 실험용 차량을 제작해 실제 적용한 것이 아니라 페이퍼상의 연구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도입여부를 명확히 밝히기는 힘들다”면서 “올해는 아직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여러 가지 절차나 현장점검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감안해 종합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꺼져가는 LNG화물차 전환사업의 불씨가 되살아 날 수 있을지 정부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