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노조, 원칙 없는 인사에서 촉발한 업무기피 문제 지적
"신임 사장, 통합의 리더십 있는 능동적 인사 필요” 밝혀

[에너지신문] 최근 인천 LNG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 등 반복되는 사고에 대한 책임이 단기적 대책만을 내세운 ‘무책임한 경영’에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주목된다.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5일 성명서를 통해 경영간부들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춘 신임 사장 선임을 강력히 촉구했다.

성명서에서 노조는 반복되는 사고의 근본적 원인이 무책임한 경영에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측 주장에 따르면 공사 설립 후 성장과 확장의 시기를 거쳐 35년차가 되면서 설비는 노후화될 수밖에 없고 그에 따른 문제가 생겨나는 것은 피하기 어려운 일이다.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설비 노후화에 따른 운영 시스템의 변화로부터 전반적인 조직 상황에 대한 진단까지, 시스템 운영상 발생한 오류의 배경에 있는 연속적인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필요하다.

노조는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지난 안전사고 경험으로부터 수립된 재발 방지대책이 피상적인 조치에 불과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사고의 원인분석과 대책 수립이 보여주기 식의 단기적 조치가 됐던 이유가 전임 이승훈 사장의 ‘일벌백계라는 수단과 원칙 없는 인사’에 있다고 그 원인을 찾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직원들의 책임을 강조하며 징계의 칼날을 휘두르던 이승훈 사장의 경영방침 아래, 조직구성원들의 사기는 저하되고 업무로부터의 성취감은 사라진 채 업무 기피 현상만 확산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안전사고의 원인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운영상의 오류가 아니라, 공공성을 외면하고 효율이 안전에 우선하는 경제 원리가 지배하던 지난 정권으로부터 이어져 온 안전불감증의 잔재에 의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더 이상의 사고를 예방하려면 장기간 이어진 공사 내 제도와 시스템의 전면적 정비와 현 조직 상황을 반영한 총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경영간부들이 공사의 안전을 진정으로 담보하지 않은 채 상급기관의 눈치만 본다거나, 경영 간부들이 사고에 대해 책임지지 않고 직원에 대한 중징계만을 대책으로 내세운다면 과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공사의 신임 사장에 대해 기술 기반의 차세대 에너지 개발과 사업 정책의 마련 뿐 아니라, 무책임·무소신·불공정·불소통 경영 속에 피해 입은 공사 조직을 통합하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인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금 가스노동자들에게 필요한 사장은 가스 산업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진심어린 소통과 상생의 태도와 공정하고 책임 있는 경영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