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내외 한시적 충전 적합 … 이동도 가능

LNG 화물자동차 전환사업이 존폐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여겨왔던 충전소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패키지형 LNG 충전시스템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이 약 1년 6개월간의 연구기간을 거쳐 '패키지 LNG 충전시스템 적용방안 연구'를 최근 완료하고 지난 7월 과제평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가스안전공사가 기술기준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거의 마무리하고 LNG 패키지 충전시스템 안전기준 코드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최근 천연가스차량협회로부터 가스안전공사내 코드기준 위원회 신청서를 최근 접수했다”라며 “정부의 정책 방향, 도시가스안전관리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패키지형 LNG 충전시스템은 LNG 저장탱크, LNG 펌프, 충전기 일체형으로 박스내에 패키지화해 설치 가능한 시스템이다. 특히 수송이 가능하며 지정된 지역에 편의에 따라 고정가능하고 30대 내외의 차량에 한시적 충전에 적합할 뿐만아니라 필요시 타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미국의 LNG 차량 보급시 초기 인프라 구축 사례를 보면 개조를 통해 차량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30대 내외 충전용 초기 소형 패키지 LNG 충전소를 도입 활용한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설비비, 건설비, 유지비가 고정식에 비해 약 40%에 불과해 초기투자비가 적고, 건설기간이 짧아 적정 LNG 차량 댓수나 입지확보 등 고정식 충전소 건설 여건이 성숙되기 전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충전방안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동안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지지 부진했던 가장 큰 원인이 LNG 충전소 설치 문제였다.

기존 LNG 충전소는 100대 규모의 LNG 화물차에 충전이 가능한 규모로 실제로 초기 100대 규모의 LNG 화물차 운행이 어렵기 때문에 경제성이 없어 충전소 설치를 하지 못했다. 이같은 점을 고려할 때 패키지형 LNG 충전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여겨왔던 충전소 문제 해결의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패키지 충전시스템의 안전성과 효과분석을 위해 1~2기 정도 시범사업을 통해 도입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현재  LNG 화물차 30대 내외의 충전규모로 미국의 수입모델 IMC-6000L(11톤 LNG)를 기준으로 할때 직접비 6억원, 간접비 1억원 등 총 7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급 또는 제작 가능업체도 국내에 다수 있다는 의견이다.

제작기간과 시범기간을 포함해 약 1년간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기준과 연계해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범사업 이후 2012년말~2013년경에는 시스템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관련업계의 관계자는 “패키지 충전시스템을 수입할 경우 약 7억원이 소요되겠지만 실제로 국산화가 진행되면 2~3억원에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패키지형 LNG 충전설비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스안전공사의 안전기준 코드화 등이 이뤄지지 못한 상황이고 여전히 LNG화물차 사업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사업 의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 LNG 충전시스템이 현장에 적용될지는 불투명하다.

한 관계자는 “LNG 화물차 전환사업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전향적인 사업의지가 필요하다”라며 “그동안 사업 추진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충전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검토조차 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정책 오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