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00억달러 수출탑ㆍ신성이엔지 3억불탑 수상
5일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600명에게 정부포상

▲ 지난 5월 기자간담회에서 배터리와 화학 중심의 사업확장 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

[에너지신문] 경영혁신 방안인 '딥 체인지2.0'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가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한다.

정부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지난 2년 동안의 수출 마이너스 성장을 극복하고,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확대에 기여한 무역인 격려를 위해 유공자 총 600명에게 정부포상을 실시한다.

올해 금탑산업훈장은 김준 SK이노베이션(주) 대표이사 등 5명이 수상하게 됐다.

김준 대표는 2016년 12월 SK이노베이션 사장으로 취임한 후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원가 절감과 공정운영 최적화, 유가변동성 예측 대응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 글로벌 경쟁심화와 저유가 지속 상황에서도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이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하고 특히 SK이노베이션 계열회사 통합 245억불의 수출실적 달성에 기여한 점을 평가 받았다.

산업부는 금탑산업훈장 외에도 대기업 종사자 39명, 중견기업 종사자 58명, 중소기업 종사자 442명 등 총 595명에게 훈ㆍ포장, 대통령ㆍ국무총리ㆍ산업부장관표창을 수여한다.

△은탑산업훈장은 하정수 세아상역(주) 대표이사 등 5명 △동탑산업훈장은 전인장 삼양식품(주) 대표이사 등 9명 △철탑산업훈장은 윤종익 (주)윤앤플락 대표이사 등 9명 △석탑산업훈장은 김일순 미원스페셜티케미칼(주) 상무이사 등 8명 △산업ㆍ근정포장은 김운곤 (주)국보화학 대표이사 등 33명 △대통령표창은 이재진 (주)경동나비엔 기장, 손호섭 (주)그린파워 이사 등 77명 △국무총리표창은 김형도 광평마그네트알미늄㈜ 대표이사 등 84명 △산업부장관표창은 이계정 한국가스공사 팀장 등 370명 등이다.

이에 더해 지역수출 지원을 촉진해 최우수 광역자치단체로 선정된 ‘제주특별자치도’와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에 기여한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수출지원센터’에게 대통령표창(단체)을 수여한다.

■ 포스코, 100억불탑 수상…한국바스프ㆍ신성이엔지 등 1153개사 ‘수출의 탑’ 대상

행사에서는 1973년 최초 1억불 수출 달성업체의 출현을 기념해 수여하기 시작한 ‘수출의 탑’ 수여식도 함께 갖는다.

‘수출의 탑’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일정단위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업체들에 수여된다.

수상업체는 1153개사로 대기업 9개사, 중견기업 59개사, 중소기업 1085개사 등이다.

최고의 탑인 100억불탑은 (주)포스코(대표 권오준)가 수상했다.

포스코는 철강재를 국내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해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해외 각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톱(Global Top) 철강회사이다. 지속적인 공장설비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세계 1위의 철강회사로 발돋움했으며, 2000년 민영화에 이어 2001년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구매ㆍ생산ㆍ판매 등 전 부문의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디지털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포스코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철강연속공정의 특성을 반영한 Smart Factory 플랫폼인 'PosFrame'을 자력 개발, 50년에 가까운 오랜 현장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에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최적의 생산현장을 구현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인정 받았다.

아울러 에너지ㆍ석유화학 업계에서는 먼저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서 우레탄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MDI와 TDI를 아ㆍ태지역에 수출해 무역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한 한국바스프(주)(대표 신우성)가 9억불탑을 수상한다.

3억불탑에 빛나는 (주)신성이엔지(대표 이완근)는 냉난방 공조기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돼 현재 클린룸 사업부문과 자동화설비 사업부문을 함께 영위하고 있다. 태양광 사업부문은 단결정 태양전지 및 태양광 모듈을 생산해 태양광 모듈업체와 시스템 업체에 납품하는 사업과, 태양광 모듈을 이용해 직접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클린룸 사업 부문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이와 관련한 소재 및 제품 등의 제조공간에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신성이엔지의 태양광 사업부문은 이미 지난 2015년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다. 태양광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아시아 시장에 수출했으며 최종설치는 미국에 집중됐다. 현재 핵심기술 인력 확보를 위한 노력과 병행해 분당에 위치한 본사 및 음성, 증평 생산시설 내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내수산업인 보일러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전환해 제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 (주)경동나비엔(대표 홍준기)은 2억불탑을 수상한다. 경동나비엔은 가정용 보일러를 중심으로 가스, 기름, 전기보일러 및 공조기기 등 에너지 관련 기기와 IT 통신을 접목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21세기의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도하며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의 수출 실적은 2017년 211,649천불, 2016년 168,949천불, 2015년 144,215천불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북미지역에서 지속적인 홍보 및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콘덴싱 가스보일러 및 온수기 시장을 개척,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에서도 벽걸이 가스보일러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실적을 바탕으로 러시아 국민브랜드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이에 더해 원자력발전소 파일럿 설비사업에 진출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아틀라스(ATLAS)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 받고 중소형 원자력 사업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주)일진에너지(대표 이광섭)가 2천만불탑을 수상한다.

국내 최초 무선전력전송장치를 개발해 물류 자동화장비,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기를 비롯해 온라인 전기버스 및 전차선이 필요 없는 트램 등을 개발해 친환경 스마트 모빌리티를 적극 준비하는 (주)그린파워(대표 조정구)가 1천만불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