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ㆍ인사ㆍ평가ㆍ검사 등 업무 전반 혁신 방안 마련

▲ 한국가스안전공사가 21일 조직 쇄신ㆍ정상화 특별대책위원회(TFT) 킥오프 회의를 개최해 조직 혁신에 돌입했다.

[에너지신문] ‘채용비리’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직무대행 오재순)가 21일 조직 쇄신ㆍ정상화 특별대책위원회(TFT) 킥오프 회의를 개최해 조직 혁신에 돌입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오재순 사장직무대행과 조직혁신 전문가인 김미경 상명대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시민단체와 공사 내부 핵심부서 인력을 중심으로 특대위를 구성해 12월말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특대위에서는 이번에 문제가 불거진 채용시스템 뿐만 아니라 조직, 인사, 평가, 검사 등 공사 업무 전반에 걸친 자체 혁신방안을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외부전문가 자문과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방안을 도출해 연내 즉시 시행할 방침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9월부터 인사·채용시스템 개선 컨설팅 용역을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고 현재 최종 검토 중에 있다.

채용 全과정 블라인드화, 채용전형 외부위탁과 면접 외부위원 확대, 세부 채용가점 규정화 등 부정 채용과 재량권 남용 개연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대책이 주요 골자다.

오재순 사장직무대행은 “최근 발생한 채용 문제는 우리가 40여 년간 쌓아온 가스안전관리 노력과 성과를 한 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고 공사를 사상 초유의 위기상황에 빠뜨렸다”라며 “공사 업무 전반에 걸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고강도 혁신을 통해 위기를 조직 쇄신의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임원추천위원회 절차를 최대한 조속히 진행하고, 신임사장이 선임되는 대로 쇄신안과 연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조직을 정상화 해 나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