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포항지진 후 이사회 통해 발표
신규 건설‧노후원전 연장은 ‘어려울 듯’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이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폐쇄 시기는 확정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놨다.

한수원은 포항지진 발생 다음날인 16일 본사에서 제12차 이사회를 열고 월성 1호기 조기폐쇄 등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실이 확보한 이사회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이날 전력거래소로부터 제출을 요청받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관련 발전설비 현황조사’를 보고했다. 이는 앞서 지난 14일 제11차 이사회에서 노동조합의 반발 등으로 논의를 연기했던 사안이다.

조사표에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따라 영향을 받는 원전 현황과 8차 수급계획에 반영이 필요한 내용이 담겼다. 로드맵은 신규원전 6기의 백지화와 노후원전 수명 연장 금지,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를 전제로 한다.

이사회에서 한수원은 보고를 통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에너지전환 로드맵 이행을 위해서는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가 불가피하다”면서도 “다만 이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승인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폐쇄시기를 확정짓기는 곤란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폐쇄시기를 확정짓기 어려운 이유는 월성 1호기의 운영변경 허가에 대한 소송이 진행 중에 있어 어떤 방향으로든 결론이 나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계속운전의 경제성, 전력수급 상황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검토가 필요하나 폐쇄시기까지 수급 기여 정도가 불확실하다는 게 한수원 측의 설명이다.

신한울 3,4호기와 천지 1,2호기, 그리고 나머지 2개 호기 등 신규 원전 6기에 대해서는 에너지전환 로드맵이 신규원전 건설을 백지화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8차 수급계획 기간인 2031년까지 설계수명이 끝나는 △고리 2·3·4호기 △한빛 1,2호기 △월성 2,3,4호기 △한울 1,2호기 등 노후 원전 10기도 수명 연장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해 사실상 정부의 로드맵에 따를 것임을 시사했다.

결국 원전과 관련한 에너지전환 로드맵 중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정부의 의지대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김정훈 의원은 “월성 1호기의 8차 수급계획 반영 여부는 불투명해졌다”며 “한수원은 이번 이사회 보고를 통해 정부의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따라 신규 원전 6기를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