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원 동남본부 ‘기술혁신 파트너 氣-UP day’ 개최

▲ ‘기술혁신 파트너 氣-UP day’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동남권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보유의 우수 기술을 공유하고 기업 생산 현장의 애로기술을 해소해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기술혁신 파트너 氣-UP day’가 10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는 지난 10일 부산 사상구 덕포동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부산·경남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2017 생산현장 기술혁신 파트너 氣-UP day’를 개최했다.

생기원 동남본부를 비롯해 8개의 정부 기관 및 지역 유관기관이 협력한 이 행사는 생기원 동남본부를 비롯해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발명진흥회, (사)사상기업발전협의회 등이 공동 주관하고 부산시가 주최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2017 생산현장 기술혁신 파트너 氣-UP day’는 △동남권 중소·중견기업 지원 성과 발표회 △생기원 동남지역본부 파트너 氣-UP day △생산현장 애로기술 해소 간담회 등 총 3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성과 발표회’는 지역 유관기관별 기업 지원 프로그램 소개 및 우수 성과 전시물 관람으로 구성됐다.

2부 ‘파트너 氣-UP day’에서는 생기원 동남지역본부의 중소·중견기업 우수 지원 사례 발표에 이어 기업 지원 사업 및 서비스 소개가 이뤄졌다. 또 정부에서 운영하는 중소·중견기업 지원 사업과 ‘1379 기업 공감 원스톱 서비스’ 제도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마지막 3부 ‘생산현장 애로기술 해소 간담회’에서는 7개 분야(분과) 기술 멘토인 전문가와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의 1:1 매칭을 통한 심도 깊은 상담의 장이 마련됐다.

7개 분과는 해양 플랜트, 청정에너지, 로봇 부품·메카트로닉스, 융복합 뿌리기술, 첨단 기능성 부품 소재 기술, 화학물질 규제 대응, 기술 사업화 및 정부 R&D 관련 종합 컨설팅으로 구성돼 맞춤형 상담이 진행됐다.

올해는 본 행사에 앞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사상기업발전협의회, 한국발명진흥회의 업무협약 체결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의 국내외 제품사업장 화학물질 규제 대응 전략 세미나 등 부대행사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또 부산·경남 등 동남권을 아우르는 기술 혁신의 거점인 생기원 동남본부가 부산 강서구 지사동 시대를 마감하고 사상구 덕포동에 마련한 신청사에서의 첫 행사로 개최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생기원 동남본부 신청사는 국·시비를 포함해 450억원을 들여 최첨단 시설로 지어졌다.

생기원 동남본부는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연구원 인력을 200명 선까지 늘리고, 연구 인프라의 첨단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유망 기술 관련 R&D 및 수요자 중심의 현장 밀착형 기업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생기원 동남본부는 제조 혁신을 선도하는 상용화 생산기술의 보급 및 확산을 주도하며 동남권역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지역 산업계를 뒷받침하는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해 오고 있다.

한편 행사에는 총 70여개 업체 160명이 참석했으며 이 업체들에 대한 기술 상담이 이뤄져 해당 애로기술에 대한 후속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