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LNG발전 37%로 가장 커질 듯

[에너지신문] 에너지 전환기를 맞아 가스발전의 역할은 증대되고 있지만 전력시장에서의 보상체계는 미비해 향후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공학한림원은 8일 소궁동 조선호텔에서 ‘제58회 에너지 포럼’을 개최하고 ‘에너지 전환기의 GAS발전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포럼은 양성배 전력거래소 전력계획처장, 차태병 SK E&S 전력사업부문장, 박희원 에너지홀딩스 그룹 대표, 온기운 숭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와 에너지분야 인사 10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이 자리에서 양성배 처장은 "올해 수립되는 '8차 전력수급계획'에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이 포함되면 2030년을 기준으로 전원별 발전용량비중은 LNG, 석탄, 원전, 신재생 순으로 구성될 될 것"이라 전망했다.

양 처장은 “7차 수급계획과 비교해 기저발전량이 약 7%가량 감소할 전망”이라며 “하지만 재생에너지 발전의 대폭적인 증가와 수요둔화로 가스발전량 증가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력당국의 8차 수급계획 수요전망(안) 따르면 국내 전력수요는 2030년까지 최대전력 기준 연평균 1.3%, 전력소비량 기준으로 1.0%씩 증가해 2031년 최대수요는 101.1GW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전환 정책 이행을 전제로 한 2030년 전원별 용량 비중(피크기여도 기준)은 LNG(가스발전) 37%, 석탄 31%, 원전 17%, 신재생 8%, 기타 7% 순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가스발전은 피크전원 역할 외에 속응성 전원 역할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 이행자원으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졌다”라며 “시행되고 있는 일일 에너지 시장(전력시장)에 실시간 시장을 도입하고 보조서비스 시장을 구축, 유연한 전력시장 환경을 마련해 기업의 시장 진입 촉진방안을 구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패널 논의에서 차태병 전력사업부문장은 "지난 3월 전기사업법 개정을 기점으로 그 동안의 경제논리에서 벗어나 사회적 환경을 포함한 발전을 준비해야 한다"라며 "앞으로 발전소 가동 우선순위 책정 시 공정한 경쟁체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도전적인 정부 3020목표가 달성돼도 나머지 80%는 LNGㆍ석탄ㆍ원전이 맡아야 하고, 20~30년간 이를 어떻게 분담해 가느냐는 매우 현실적이고 중요한 문제”라면서 “연료비는 가스가 비싸지만 온실가스 등 모든 외부비용을 포함하면 오히려 LNG가 석탄보다 싸다. 석탄과 대등한 위치에서 사회적 비용도 포함해 기저발전을 선택하는 것이 환경급전”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장의 오해는 LNG가 탈원전의 최대 수혜자라는 것인데 변한 건 아무것도 없이 오히려 석탄과 원전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 이대로 가면 현재 20%인 발전량 비중이 5년 뒤 10%로 떨어지고 2025년까지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며 "깨끗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인 가스발전이 신재생과 주전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