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소관 16개 사업 중 올해 5개 일몰형...적극적 대응 필요
박정 의원, "재창업기업지원, 적합업종지원 등 지원 계속돼야"

▲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9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에너지신문] 정부 R&D 중기부 소관 5개 사업이 올해 말 일몰이 도래해 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정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다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관할하는 정부 R&D 사업 16개 중 13개 사업이 일몰형이고 그 중 5개 사업은 올해 말로 일몰이 될 예정이다.

2017년 일몰 예정인 사업은 △중소기업 융복합 기술개발사업 △R&D성공과제 사업화지원 △미래시장 창출기업 혁신디자인 △재창업기업 아이디어 신제품개발 △적합업종 및 국내복귀 기업 R&D 지원 등 여전히 필요성이 큰 사업이다.

대기업에 경제력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적합업종 관련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원사업은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박 의원의 주장이다.

또 창업을 장려하고 있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창업에 나서지 못하는 등 창업도전의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현실에서 재창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은 반드시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R&D 일몰은 지원 축소를 의미하는 것인데, 우리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일몰 예정인 사업이 계속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 R&D 장기계속 사업 중 그 목적과 특성에 따라 계속 지원형과 일몰형으로 분류하고, 일몰형 사업은 적정성 등을 재검토해 연장여부를 결정한다. 중기부 소관 R&D 사업은 총 16개 사업으로 일몰형이 13개다.

▲ 중소기업 R&D 사업 일몰지정 현황.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