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민, 19일 총궐기 상경투쟁...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원안 추진 촉구

▲ 삼척시민들이 19일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하며 상여를 메고 청와대까지 행진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삼척시민과 사회단체들이 “정부의 일관성 없는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며 민간사업자의 경영 자율성을 보장하고 삼척시민들이 염원하는 발전소를 기존 원안대로 승인해 줄 것을 촉구하는 ‘삼척시민 총궐기 상경투쟁’을 19일 광화문에서 개최했다.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궐기대회에는 삼척에서 버스 30여대를 타고 온 약 1000여명의 시민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주요 산업의 쇠퇴로 장기간 불황의 늪에 빠져 있는 삼척에 발전소 건설이 되지 않을 경우 지역경제가 더욱 피폐해지고 재건에 대한 희망도 사라져 죽은 도시가 된다는 의미에서 궐기대회 후 준비한 상여를 메고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또 행진 후에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촉구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앞서 삼척시민들은 16차례에 걸쳐 서울 광화문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발전소 원안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은 바 있다.

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삼척화력발전소는 당시 정부에서 전력산업의 민영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권장했으며, 정부의 장기적인 에너지정책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간사업자로서 제반 사업위험을 감수하며 사업 개발에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비용 보전책 없이 정부의 일관성 없는 일방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막대한 투자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연료전환 문제는 정부의 강제사항이 아니라 민간사업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사업자가 희망하는 원안대로 석탄발전소 건설을 추진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 집회 참가자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좌초되고 무산될까 걱정하는 마음에 오늘도 밤잠을 설치며 고통에 허덕이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이제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사업자의 경영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삼척시민들의 뜻대로 기존 국가계획에 반영된 원안대로 승인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