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1일 세계원전사업자협회 총회 열려

[에너지신문] 전세계 원자력발전소 운영사 CEO 및 고위급 관계자들이 대거 경주를 찾았다. 16일부터 21일까지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리는 WANO(세계원전사업자협회)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WANO(World Association of Nuclear Operators)는 1986년 체르노빌원전사고 이후 설립된 비영리 원자력 국제기구로 런던에 본부를 두고 아틀란타, 파리, 모스크바 및 도쿄에 각 지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34개국 122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으며 안전한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위해 안전점검, 운영경험 공유, 기술지원 등과 같은 다양한 안전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에 경주에서 개최되는 총회는 2년마다 열리는 대규모 원자력 국제회의로 전세계 원전 관계자 약 500명 이상이 참석해 '변화하는 세계 속에 원자력 안전을 선도한다(Leading nuclear safety in a changing world)'를 주제로 전세계 원전운영 현안 및 주요정책에 관해 논의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2015년 10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WANO 총회에서 회장사로 선정된 이후 원자력 산업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전 세계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운영을 통한 신뢰성 제고에 주도적 역할을 하며 이번 경주 총회를 준비해 왔다.

WANO 회장을 맡고 있는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이번 경주 총회는 전세계 원자력 사업자들에게는 원자력 안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최우선 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수원의 높아진 위상을 토대로 향후 안으로는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운영에 한층 더 노력하며 밖으로는 우리 원전 해외수출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