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부천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미세먼지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가 말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이란 말이 의미심장하다.

부천시는 단순히 시민들에게 정책제언을 묻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토론회를 통해 확정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 5개 분야 60개 정책에 대해 시민의견을 듣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부천시의 이런 행보는 한동안 잠잠했던 미세먼지가 대기정체로 인해 전국을 다시 덮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달 19일은 경북, 대구, 울산을 제외한 전국이 미세먼지 농도 ‘나쁨’을 기록했다. 이날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80㎍까지 올라갔다. 경기도는 최고 93㎍까지 올랐으며 대전은 103㎍까지 치솟을 정도로 높은 미세먼지 수치를 보였다. 초미세먼지 PM2.5의 농도가 90㎍ 수준이면 매연이 가득한 터널에 있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처럼 반복되는 미세먼지 공포에 국민들의 걱정은 커지고 있다.

이런 걱정을 불식시키고 시민의 정치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 이 설문조사가 아니었을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분야는 ‘도로 및 차량관리 분야’였다. 부천시민 35%의 지지를 받아 선택됐으니 가히 압도적이라 할 수 있다.

부천시는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조례를 오는 11월까지 제정하고 내년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을 단속하기로 하는 등 여러 방책을 내놨다.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정책을 펼치는 김만수 부천시장의 모습이 무척 보기 좋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듯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여러 정책들을 펼치고 있으니 점진적으로라도 언젠가 결과는 나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제를 미시적으로 바라보는 시민의 의견만 따르다가 정작 해야 할 일과 때를 놓치는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은 아닐까하는 우려가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국민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 미세먼지 감축, 부천시가 부디 공정하고 조심스러운 자세로 접근해 소기의 성과를 이룩하길 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