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공공기관 최초 '파워봇' 고객응대 서비스

[에너지신문]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28일 한전 서초지사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개발한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로봇인 '파워봇(사진)'의 고객응대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환익 사장 등 한전 주요 인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업창구에 내방하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창구로봇 시연과 직원 업무보조를 하는 비서로봇 체험행사가 열렸다.

창구로봇은 요금조회, 명의변경, 이사정산, 각종 청구서 발행, 전기요금계산 등 다양한 고객응대를 한다. 또 비서 로봇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사내규정 및 통계 조회, 직무코칭, 통역서비스 등 비서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고객응대 창구로봇은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작인식과 딥러닝 기술이 탑재돼 스스로 학습할 수 있으며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서비스도 가능하다. 한전은 우선 서초지사와 영등포지사에 인공지능 로봇을 배치,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파워봇'은 휴머니즘과 디지털이 융합되어 개발된 공공기관 최초의 인공지능 대화형 로봇으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한전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평가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고객서비스 개시를 시작으로 부족한 점이 발견되면 이를 보완, 내년에는 전국 지사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 분야를 선도해 나갈 의지를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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