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성명서 통해 ‘능동적ㆍ주체적 의사결정 필수’ 강조

[에너지신문] 새 정부 공공기관 중 가장 먼저 사장 선임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가스공사의 노조가 ‘소통과 상생의 책임경영을 할 적임자를 요구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새로운 사장에게 진심어린 소통과 상생의 태도와 공정하고 책임 있는 경영의 자세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 선임될 사장은 공사 구성원과의 소통을 통해 공사 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노동조합을 경영 파트너로 인정하고 상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청렴한 자세로 외부의 청탁을 차단하고 공정한 인사와 책임 있는 경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만약 가스 산업의 공공성과 조직의 통합을 저해하는 부적격 인사가 선임될 경우, 대내외적으로 강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가스노조는 몇 가지 신임 사장 선임기준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신임 사장은 정부의 정책과 방향을 공유하되 단순히 정부의 입장만을 대변하거나 눈치를 살피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의 가스산업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신임 사장은 천연가스 발전 물량에 대해 연료공급은 가스공사가, 발전은 발전공기업이 수행하고 그 수익을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확대보급에 투자함으로써 공공성이 담보된 에너지 전환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2022년 이후의 부족예상물량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신임 사장은 신규 장기 LNG 물량 도입 시까지 사전 준비기간이 5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LNG 가격이 저가인 현 시점에 도입계약을 적극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과정을 통해야만 에너지 전환 과정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게 노조측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