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산업부가 사퇴 요구, 사정기관 압력도"
현재 발전 5사 모두 공석...차기는 '외부 인사' 예측

[에너지신문] 정부가 최근 일제히 사퇴 의사를 밝힌 발전공기업 4사 사장들의 사직서를 모두 수리할 예정인 가운데 이들이 자진 사퇴가 아닌 윗선의 압박에 따라 물러난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부는 19일 장재원 남동발전 사장,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 윤종근 남부발전 사장의 사직서를 일제히 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출장 중인 정하황 서부발전 사장의 사표는 늦어도 22일까지 수리할 예정이다.

이로써 새정부 출범 직후 김용진 前 사장이 기재부 차관으로 임명되며 자리를 비운 동서발전을 포함해 발전 5사 모두 기관장 공백 상태에 놓이게 됐다.

이러한 가운데 발전사 사장들의 사직서 제출은 자발적인 것이 아닌 산업부의 사퇴요구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0일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발전사 사장들이 산업부 고위관계자로부터 사표 제출을 요구받았으며 이를 독려하기 위한 개별 면담까지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장의 물갈이는 산업부가 사퇴 종용으로 앞장서고 감사원, 국무조정실 등 사정기관의 조사와 노조의 압박이 총동원돼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창길‧윤종근 사장은 2019년 1월, 장재원‧정하황 사장은 2019년 11월로 최소 1년 3개월에서 2년 이상 임기가 남은 상황이다. 만약 자발적인 사퇴였다면 새정부 집권 초기에 사직서 제출이 이뤄졌을 것이며, 이처럼 애매한 시기에 다같이 사직서를 제출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추측이다.

윤 의원은 “공공기관장의 인위적 교체는 없다던 새정부의 기조와 발전 4사 사장 일괄사퇴는 전혀 맞지 않는 상황”이라며 “최근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공공기관장의 국정철학 공유’를 언급하면서 인위적 물갈이가 예상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각 발전공기업들은 조만간 새로운 사장 선임에 착수할 예정이다. 아직 임추위 구성 등의 절차가 남아 있으나 최대한 빨리 공백을 채울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새정부의 첫 사장 선임인 만큼 내부출신보다는 외부 인사들이 낙점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한편 대전지검은 서부발전의 채용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20일 태안 서부발전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 했다. 압수수색은 임원추천위원회의 사장 선임과 관련된 인사자료를 담은 서류와 PC본체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