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인천대-지멘스-포스코, 스마트 캠퍼스 구축 등 업무협약

[에너지신문] 지멘스(주)(회장 김종갑)는 14일 한국형 스마트 시티ㆍ캠퍼스 구축을 위해 ‘인천대-인천시-지멘스-포스코, 4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 포스코건설, 지멘스(주) 등이 참여한 이번 협약은 공동 프로젝트 수행과 관련 첨단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마련됐으며 협약에 따라 인천대학교에 Energy Excellence Smart City Lab을 설치ㆍ운영할 계획이다.

국내 첫 한국형 스마트시티ㆍ캠퍼스 사례가 될 본 사업은 총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한다.

1단계 사업으로는 인천대와 지멘스가 주도해 인천대 송도 캠퍼스의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추진한다. 2단계 사업에서는 산·학·관 및 4자가 참여해 인천대에 저탄소 그린 캠퍼스를 구축하고 인천시 원도심의 스마트 시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3단계 사업에서는 인천대 캠퍼스에 스마트 기술을 입혀 스마트 캠퍼스를 실현하고 인천시 원도심의 스마트 시티 확산사업과 도서와 접경 지역 등 복지 사각 지역에 에너지 자립 기반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종갑 지멘스(주) 회장은 "도시가 회복력을 높이고, 지속가능하게 개발되려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끌어내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며, "지멘스(주)는 본 협력사업에 적극 참여해 인천광역시가 스마트 시티로 거듭나 사회적 인프라와 효율적으로 결합되도록 최선을 다 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