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 '지역거점 R&D역량강화 사업' 교육과정 개설

[에너지신문] 울산테크노파크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는 ‘지역거점 R&D역량강화 사업’의 9월 교육을 위해 'R&D전주기의 이해, R&D 프로젝트 관리, 기술 및 시장분석과정'을 각각 개설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역거점 R&D역량강화 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시범사업으로 울산시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의 지원을 받아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지역 중소ㆍ중견기업의 연구역량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과정은 현재 R&D 과제를 수행하고 있거나 신규과제를 기획하는 연구과제 기획자와 연구책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R&D전주기의 이해 과정'은 △국가R&D사업개요 △연구주제 도출 및 산정 △추진전략수립으로 구성 등 3개 과정으로 구성됐으며 'R&D 프로젝트 관리 과정'은 △ R&D자원관리 △프로젝트 통제 △종합실습 등을 목표로 진행됐다.. 또 '기술 및 시장분석 과정'은 △기술예측방법 △시장현황분석 △유망기술 탐색 등을 상세내용으로 구성됐다. 

주요 강사는 김영모 숭실대학교 교수 등 중소기업 연구개발 경험이 풍부한 교수와 기술ㆍ시장분석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교육에 중점을 뒀다는 평가다.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 관계자는 "R&D 역량강화에 있어서 실제 과제기획과 계획서 작성을 전주기로 설정하고 과정을 설계했다"며, “향후 교육과정 진행에 지역기업이 단계별 추진과정의 실무역량을 강화하도록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과정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TP 과학기술진흥센터는 25일부터 양일간 사업계획서 작성실습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R&D과제명 도출 △사업계획서 제출 및 평가대응 △기술사업화 전략 작성법 △시장성 및 기술사업화 평가 대응요령 등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