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간담회서 “명확한 비전 제시로 시장 창출 지원할 것” 약속

[에너지신문] 산업부가 이차전지 혁신과 상생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팔래스호텔(토파즈룸)에서 백운규 장관 주재로 이차전지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차전지산업이 당면한 현안에 대해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차전지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와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백운규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차전지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성장성이 매우 유망한 대표적인 신산업이자 전기차, 드론, 에너지 신산업에 이르기까지 연관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고 언급하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성장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일본, 중국 등과 경쟁이 치열한 중대형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해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고,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업계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차전지 소재ㆍ장비업체의 역량 강화를 통해 혁신적인 이차전지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대ㆍ중소기업간 미래지향적이고 상호보완적인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차전지업계가 국내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걸림돌을 적극 발굴ㆍ해소하고, 전기차 등 이차전지 수요산업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이차전지 시장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했다.

이차전지업계 역시 국내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특히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3사는 이달부터 2020년까지 약 2조 6000억원 규모의 국내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차용 이차전지 성능 혁신 및 고도화 등의 기술개발에 약 6100억원 규모의 R&D를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창, 울산, 서산 등 국내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신규 구축에 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3사는 R&D를 포함한 국내 투자 확대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참석자들은 △중국 전기차 보조금 문제 △코발트 등 이차전지 원자재 가격 급등 △이차전지 소재ㆍ장비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의 애로ㆍ건의사항을 제기했다.

백 장관은 이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강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하고, 올해 중으로 ‘이차전지 산업 혁신 및 상생협력 방안’을 수립해 이차전지업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