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6MW 최대출력 달성...'에너지전환 이행' 기대

[에너지신문] KOSPO영남파워가 최대출력(476MW) 달성에 성공하며 올 겨울 전력수급 전망에 청신호를 켰다.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맞춘 청정 LNG발전소의 첫 출발이란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윤종근)의 옛 영남화력발전소 부지(울산시 남구 장생포로)에 건설 중인 KOSPO영남파워는 설비용량 476MW 규모의 일축형 복합화력발전소로 남부발전이 대주주로 참가해 인력 및 기술을 지원하는 신사업 구도의 PF(Project Financing) 사업이다.

▲ 고명석 한국남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과 박세현 KOSPO영남파워 대표이사(왼쪽 여섯 번째)가 최대출력 달성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5년 8월 착공한 KOSPO영남파워는 지난 6월 30일 복합화력의 핵심공정인 가스터빈 최초점화에 성공했으며 7월 최초 계통병입 후 지난 8월에는 증기터빈 발전개시(18일)와 최대출력 도달(24일) 과정을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남부발전은 이 Project를 통해 다시 한 번 복합화력발전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5일 직접 현장을 방문한 남부발전 고명석 기술안전본부장은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무재해 무사고 사업장 운영, 품질확보로 설비신뢰성 강화 및 안정적 설비운영에 역점을 두고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전달했다.

한편 KOSPO영남파워는 현재 92%의 사업종합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후속공정인 종합시운전 업무에 박차를 가해 오는 11월 30일로 예정된 상업운전을 조기에 개시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