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산림과학원서 토론회 개최, 시민단체·전문가 등 참여

[에너지신문]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산지 풍력의 합리적 계획입지 도입을 위한 토론회를 31일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전력생산 비율을 20%로 상향 조정키로 한 가운데 산지 풍력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늘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마련된다.

재생에너지의 한 종류인 풍력발전은 탈원전·탈석탄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대체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입지선정, 주민갈등, 산림훼손, 재해안전 문제 등이 지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토론회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단체, 연구기관, 산림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실무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됐다.

산림복지국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환경운동연합에서 ‘풍력 입지제도에 대한 평가와 개선 방향’에 대해, 녹색연합에서 ‘지속가능한 풍력 관리 방안’에 대해, 지방산림청에서 ‘풍력단지 개발 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박종호 산림복지국장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처간 협력도 필요하지만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산림청은 산지 풍력의 합리적 입지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