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민 및 지역 사회단체, 29일 호소문 발표 및 결의대회

▲ 결의대회에서 김대화 삼척사회단체협의회장이 호소문을 읽어 내려가고 있다.

[에너지신문] 삼척시민과 삼척상공회의소 등 지역단체장들은 29일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이하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하는 호소문 발표 및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진행되는 각 부처별 청와대 업무보고시 삼척화력발전소를 제6차 국가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원안대로 건설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하기 위한 자리다.

삼척상공회의소(회장 하은수)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김대화) 등 삼척시 제 단체장들은 이 자리에서 삼척화력발전소가 타 지역의 발전소와는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점을 감안, 차별화된 정책적용을 요구했다.

이들은 발전소라는 대규모 국책사업 시행으로 침체된 삼척경제를 살릴 수 있으며, 건설기간 및 운영중 1200~1500여명의 인력유입으로 정부가 추구하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히고, 특히 발전소 사업부지가 지닌 폐광산부지 활용에 따른 친환경성과 석탄재의 인접 시멘트공장 연계 100% 재활용 등을 강조했다. 

또한 미세먼지와 관련해서도 대부분 서해안에 집중돼 수도권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달리 동해안에 위치한 포스파워 발전소는 태백산맥과 편서풍 영향으로 대부분 동해안으로 날려 소멸되므로 미세먼지가 수도권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책사업 추진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을 발전소 유치에 대한 주민의 수용성을 꼽으면서, 지난 2012년 발전소 유치시 96.8%라는 전국 최고의 주민동의율을 보여 국가사업에 반영되었으며, 삼척은 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수용성을 보여준다고 피력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침체에 빠진 지역에서 삼척시민 모두가 수년 동안 갈망해 온 삼척화력발전소 건설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을 꿈꾸며 행복해했던 순간이 하루아침에 암담한 미래를 맞이하게 되지 않도록 해당 부처와 대통령께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를 바란다"고 호소하고, "삼척시민들은 앞으로도 삼척화력발전소의 건설 승인이 가시화 될 때까지 단체별로 끊임없이 상경 궐기대회를 진행해 지역의 여론을 수렴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