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 열고 운영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재생에너지 분권형 협의체가 마련될 예정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코리아나 호텔에서 제1회 재생에너지 정책 협의회를 개최, 재생에너지 확대에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신재생에너지3020’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분권형 재생에너지 거버넌스를 지역별 거점에 설치한다는 것이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우리나라는 태양광, 풍력 등을 설치한 잠재적인 입지가 많기 때문에 전 국민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20%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들 누구나 손쉽게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하거나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하고 사업 혜택이 국민들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 중심, 주민 중심의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제로 △미니태양광과 도시형 분산형 연료전지 등 서울시 재생에너지 보급 정책과 성과 △지자체 재생에너지 보급계획 수립 및 전담기구 설립 지원 방안 △지역 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 설립‧운영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그동안의 사업 결과, 올해 6월까지 2012년에 비해 태양광은 5배 증가한 132MW를 기록했고, 연료전지는 17배 증가하는 등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참석자들은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간 정기적인 협의 채널을 활용, 서울시 등의 우수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하고 지역간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자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또한 회의는 지역 중심의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서울과 제주에너지공사, 경기도에너지센터와 같은 지역 맞춤형 사업을 개발하고, 주민 참여를 촉진하고 에너지 관련 갈등을 중재하는 전담기구 설립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