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체결...수출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구축

[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곽병성)과 손잡고 CCUS(이산화탄소 포집·전환·저장) 기술협력에 나선다.

남동발전은 17일 에기연과 대전 에기연 본원에서 관련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CCUS 기술 조기 상용화를 통해 화력발전소에 발생하는 CO2를 포집, 이용 및 저장하는 기술력을 실증하고 중장기적으로 CO2저장처가 부족한 우리나라의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및 국정과제인 ‘신기후체제에 대한 견실한 이행체계 구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 정헌 에너지기술연구원 부원장(왼쪽)과 김학현 한국남동발전 기술본부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KIER의 습식 CO2 포집 기술(KIERSOL) 설비를 삼천포화력본부에 이동형 장치로 설치, 오는 2018년 말까지 현장 테스트를 갖기로 했다.

이후 미국 몬타나주 현지 석탄화력발전소에 해당설비를 이전해 CO2 포집과 지중 저장을 모두 실증하고 이를 통해 국내의 우수한 포집기술을 수출, 해외 탄소 감축량을 국내 탄소 감축량으로 확보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김학현 남동발전 기술본부장은 “신기후체제에서 발전회사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CCUS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조기 상용화가 선결과제”라며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헌 에너지기술연구원 부원장도 “KIERSOL은 에기연에서 개발한 원천기술로 이번에 남동발전에서 파일럿급으로 스케일 업을 거쳐 기본설계 능력을 확보하고 미국에 실증연구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게 되면 기술수출의 길을 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