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회 "재생에너지 지원금 등 세금증가 원인"

[에너지신문] 프랑스의 전기요금 인상의 원인은 원전 운영비용 증가가 아닌 재생에너지 지원금 증가에 따른 세금 인상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최근 한국원자력학회(회장 황주호)는 "프랑스에서 원전 운영 비용 상승으로 인해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전기요금이 44.6% 인상됐다는 주장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프랑스의 kWh당 가정용 전기요금은 2008년 12.1유로센트(Eurocent)에서 2015년 16.2유로센트로 인상됐다.

유럽의 에너지·환경 컨설팅 회사인 ECOFYS와 유럽 대표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Fraunhofer)에서 EU의 행정부 격인 EC(European Commission, 유럽연합집행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상분에는 세금 56%, 에너지 공급 비용 32%, 송배전 비용 12%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요금 인상 요인의 절반 이상이 세금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프랑스의 전기요금 인상은 원전 운영 비용 증가 때문이라는 일부 주장과는 달리 재생에너지 지원금을 비롯한 세금 증가(나)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 원자력학회의 주장이다.

또한 전력회사 RTE의 보고서에 따르면 프랑스 전력 도매가격은 2011~2015년 기간 중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은 2014년 대비 상승했지만 하락세를 반전할 정도는 아니다.

원자력학회는 발전비용을 포함한 전력 도매가격의 지속적인 하락 역시 프랑스 전력의 75%를 차지하는 원자력 발전 비용이 상승하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담뱃값이 오른 이유가 담뱃잎 가격의 상승 때문이 아니라 세금이 오른 것과 같은 경우라는 것이다.

원자력학회 관계자는 "결국 프랑스의 전기요금 대폭 인상은 재생에너지 지원금을 비롯한 세금 증가가 가장 큰 원인으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자력 발전 비중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인 프랑스는 2025년까지 원자력 비중을 75%에서 50%로 낮추는 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그러나 프랑스 정부는 ʻ탈원전ʼ은 아니라며 선을 긋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