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포스파워가 삼척에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1G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낙후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삼척 지역단체들의 시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반대하는 시민·환경단체들 역시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석탄발전을 결사적으로 저지하겠다는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포스파워는 총 5조원 규모의 자본이 투입되는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추진하면서 발전소 인력의 30%를 지역민으로 채용하고 주변지역인 맹방해변을 동해안 최대 관광단지로 조성하는데 지원하기로 주민들과 약속했다. 

이같은 대규모 사업이 취소된다면 당연히 지역경제에 활성화를 기대했던 이들의 상실감은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살리기를 위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판명된 석탄화력을 짓자는 이들의 주장은 대부분의 국민 정서와 정부의 정책, 세계적인 추세와 맞지 않는 이기적인 면도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가 핫이슈로 떠오르며 이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조금은 수그러든 느낌이지만 삼척의 사례에서 보듯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은 지역사회의 가장 민감한 사안이다.

정부의 탈석탄 기조는 바람직한 것이며, 시대의 흐름이다. 하지만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삼척화력 건설 승인 여부를 떠나, 이에 대한 정부의 성의 있고 지혜로운 해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