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늘수록 도시가스 요금 떨어져 국민께 도움될 것"

[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의 지방 도시가스 수요 충족방안 지시로 지방까지 도시가스의 혜택이 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2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인구가 적은 지방과 고지대 등에도 도시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방의 경우 도시가스 설치 자체가 숙원인 곳들이 많다"며 "지방은 인구도 적고, 거리도 멀고, 고지대인 곳들이 많아 도시가스 설치비용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사용자가 늘면 늘수록 도시가스 요금은 떨어져 국민께 도움 되는 것이니 오늘 발표 내용에 더해 지방의 도시가스 수요 충족방안도 강구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에너지 격차 해소 차원에서 도시가스 공급 소외지역에 대한 LPG배관망 보급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어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에 대한 지원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도시가스 요금인하와 지방의 도시가스 수요 충족방안 강구 지시에 대해 환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노회찬 대표는 “서울ㆍ수도권보다 비싼 창원 등 지방의 도시가스 요금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복지 확대와 지역균형발전 추진 차원에서 도시가스나 LPG공급 인프라에 대한 정부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회찬 대표는 지난 6월 15일 경남도의회 대강당에서 개최한 토론회를 통해 △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도시가스 요금 승인기준을 도시가스 소비자의 이익 보호 관점에서 재정비 △정부 차원의 투자확대를 통해서 도시가스 업계에 도시가스 공급기반 확대ㆍ제공 △도시가스 소매요금제도 개선 및 지역 간 요금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 및 광역지자체-소비자-가스사업자 상생협의체’ 구성 등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