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차 산업혁명 시대 환경분야 역할 및 정책방향 논의

[에너지신문]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서울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과 환경’ 컨퍼런스를 오는 25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환경정책 과제 발굴과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컨퍼런스 참가자들은 환경정책 분야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될 경우 △사전예방적 환경관리 가속화 △환경정보 쌍방향 소통 및 협업 기반 확대 △환경산업 혁신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등의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환경 분야에서 적용가능한 주요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적용가능한 환경분야의 주요 과제에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예보시스템에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지능형 대기오염물질 관리 및 예측시스템 구축 사업이 있다.

또한 드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활용한 환경오염 감시체계 고도화 사업을 비롯해 환경정보를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로 구축해 활용하는 환경 빅데이터 융합 플랫폼 구축 사업도 있다.

이밖에 대기, 수질 등 환경정보 통계 자료와 개인의 건강정보, 활동내용 등을 접목한 개인별 실시간 환경오염 노출평가 체계 기반 구축 사업이 포함된다.

환경부는 4차 산업혁명이 적용되는 환경분야의 주요 과제를 통해 △감시ㆍ모니터링ㆍ예측ㆍ관리 혁신 △지능형 환경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 신가치 창출 토대 마련 △환경기술 산업생태계 혁신 기반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올해 3월부터 소속ㆍ산하기관,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환경정책·전략 대책반(TF)’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 대책반은 환경분야 국내ㆍ외 정책 사례, 사물인터넷ㆍ드론ㆍ인공지능 등 요소 기술 동향 등을 검토해 사전예방적 환경관리 가속화 등 이번 컨퍼런스에서 소개하는 주요 추진과제를 발굴했다.

안병옥 환경부 차관은 “환경부는 4차 산업혁명의 요소 기술을 접목한 환경 현안 해결과 국민 체감형 정책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특히 사물인터넷 기반의 환경정보 데이터 측정ㆍ공개ㆍ분석 체계 구축은 소규모 동네 단위의 미세먼지 실시간 측정망, 환경오염 감시, 자연생태계 보전 등에 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