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안센터 조성의 ‘숨은 조력자’

[에너지신문] 최창규 영월군 도시디자인과장은 가스안전기술 향상을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과장은 진입도로 확포장 공사 준공, 우회 배수로 설치 공사 준공, 하수도 설치 공사 등 에안센터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 설치를 적극 추진했다. 특히 센터 건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군 관리계획 시설결정(변경)을 추진, 사업대상지를 연구시설로 결정해 인허가 사항의 기본 여건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그는 센터 건립을 위한 각종 인허가 사항 협의를 적극 추진했다. 실시계획인가 협의에서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 농지 및 산지전용허가 협의, 건축허가 협의, 매장 문화재 발굴조사 등 다양한 인허가 협의를 위해 발로 뛰었다.

에안센터 사업대상지 보상 협의 업무도 그의 몫이었다. 사업대상지 편입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해 토지 소유자를 지속적으로 설득, 협의함으로써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는 평가다.

에안센터 연관 분야 사업 추진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가스 관련부품 법정검사 및 시험인증 검사 진행 사항 협의를 진행했으며 재난예측지원시스템 구축 및 실증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지속 협의 및 지원 방안을 검토했다. 아울러 에너지제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 제조사간 협력, R&D 추진 지속 협의 및 지원 방안 등도 검토한 바 있다.

최창규 과장의 동료들은 “평소 강직한 성품과 확고한 신념으로 공직생활 동안 봉사하는 자세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왔다”며 “행정의 최일선에서 위민 봉사행정과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등을 통해 민원 해결에도 앞장섰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