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하반기까지 설립 추진계획 마련”
2021년 해체기술 선진국 수준 도달 목표

[에너지신문] 정부가 현재 선진국 대비 80% 수준인 국내 원전해체 상용화 기술 수준을 2021년까지 10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학연이 참여하는 ‘원전해체 기술연구소’의 설립 추진계획을 하반기까지 마련한다.

산업부는 6일 서울역 KTX회의실에서 원전해체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고리 1호기 안전해체를 위한 상용화 기술개발 진행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원전해체 기술연구소 설립과 관련,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창용 산업부 원전환경과장, 이병식 단국대 교수를 비롯해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등 정부와 공공기관,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종설 한수원 팀장은 “해체에 필요한 58개 상용화 기술 중 현재까지 41개를 확보했다”며 “2021년까지 나머지 17개 미확보 기술을 모두 개발, 현재 (선진국 대비)80% 수준인 상용화 기술을 10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종설 팀장에 따르면 미확보 상용화 기술개발과 함께 고리 1호기 해체에 필수적인 11개 해체장비에 대해서도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을 완료하고 이를 해체현장에 투입할 방침이다.

두 번째 발제자인 단국대 이병식 교수는 ‘원전해체 기술연구소’에 관해 제언했다. 이 교수는 “기술연구소는 해페에 직접 사용되는 상용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면서 중장기적으로 해외진출을 위해 원천기술을 실제 활용하기 위한 실증 및 개량화 연구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한 기술연구소는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해체 기술개발을 종합관리 및 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향후 5년간 과감하고 집중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이뤄진다면 국내 기술로 고리 1호기 해체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이를 위해서는 조속한 기술연구소의 설립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원전해체 기술연구소는 기존의 해체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관련 연구를 종합 조정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창용 산업부 원전환경과장은 “고리 1호기 해체는 국내 첫 사례인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며 “미확보된 상용화 기술의 적기 개발은 물론 전문인력 양성,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선진국과의 정보교류 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전해체 기술연구소 설립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지역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친 후 하반기까지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혀 기대를 모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