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시 긴급복구 및 상황전파 체계 점검
노후 설비 현대화, 지능형 고방예방체계 구축 위해 2021년까지 1조원 투자

▲ 한전은 5일 한전 서울지역본부에서‘대규모 정전대비 송배전 합동 비상대응훈련'을 진행했다.

[에너지신문]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최근 발생한 서울 서남부 대규모 정전사고 재발방지 및 여름철 재난 대비를 위해 5일 한전 서울지역본부에서 ‘대규모 정전대비 송배전 합동 비상대응훈련’을 하며 위기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날 훈련은 조환익 사장을 비롯해 관리본부장, 영업본부장, 전력 계통본부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관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성동변전소 전력구 화재로 인한 345kV 송전선로 고장으로 성동구, 동대문구 등 6개 구의 고객 약 40만호가 정전되는 상황을 가정해 훈련은 진행됐으며, 전력설비 긴급복구와 신속한 대고객 상황전파를 최우선 목표로 훈련을 시행했다.

한전은 ‘고객설비 정전 인지 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한 정전복구체계를 구축했고, 대국민 재난문자 발송 절차도 단축시켜 고객들이 정전사실을 빨리 인지할 수 있도록 메뉴얼도 정비했다.

이날 훈련에 참관한 조환익 사장은 “이번 훈련을 대형 정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점검 계기로 삼아 향후 어떠한 정전 발생시에도 신속한 복구를 통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한전은 서울 서남부 대규모 정전을 교훈 삼아 유사설비 및 변전소 등에 대한 긴급점검을 완료했고, 앞으로 대형정전 예방을 위해 노후 전력설비 현대화 및 지능형 고장예방체계 구축 등에 2021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