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발전사 최초...친환경 선박운영 방안 마련

[에너지신문]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이 발전사 최초로 보령항에 정박 중인 유연탄 수송 선박을 대상으로 저유황유 사용을 의무화했다. 이는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선박운영 방안을 마련, 시행한 것으로 관심을 모은다.

보령항에는 연간 180척의 유연탄 수송선박이 입항하고 있으며 정박 중에도 황 함유량 3.5%의 고유황유를 사용하는 발전기를 이용해 선내 소비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연간 247톤의 황산화물, 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되고 있다.

유연탄 수송 선박을 운영 중인 발전사 중에 최초로 추진되는 이번 조치를 통해 황 함유량 0.1% 저유황유 사용 의무화로 연간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량의 94%인 약 232톤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이번 조치가 미세먼지 관리 감독을 발전설비 운영에 국한하지 않고 전력 생산 과정 전반으로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7월 초 입항하는 에이치라인해운 소속 HL Richards Bay호 부터 저유황유를 사용하고 저유황유 급유 여건을 고려, 올해 말까지 보령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2020년 이후 국제해사기구(IMO)에 의해 의무화되는 저유황유 사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장기적으로 유연탄 수송 선박의 미세먼지 배출 제로화를 목표로 정박 중 선박에 육상전원 공급시설(AMP) 설치 및 LNG 추진선 도입을 검토, 친환경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중부발전이 운영 중인 15만톤급 에이치라인해운 CAPE 선박.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