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 통일연구협의회 6차 회의 열려

▲ 전기산업 통일연구 협의회 제6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에 북한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통일에 대비, 북한의 노후 전력설비에 대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같은 내용은 전기산업진흥회가 운영하는 '전기산업 통일연구 협의회' 제6차 회의에서 나왔다. 지난 28일 전기진흥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6차 회의는 문승일 협의회 회장(서울대 교수) 등 위원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정규재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동북아 슈퍼그리드 추진동향 및 시사점’ 주제발표를 통해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련 국가의 정책협력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참여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사업이야말로 경제성 향상과 한반도 긴장완화 및 통일비용을 감축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안전공사에서는 ‘북한 전기안전 현황 및 정책분석’ 발표를 통해 북한에서는 "전기설비 사고 등 전기재해 발생 건수가 설비용량 기준 연평균 2000여건 정도로 추정된다"며 "통일을 대비해 북한 일반가정에 대한 저압설비 실태조사 및 노후설비에 대한 검사기준 등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전기진흥회는 정책과제로 수행 중인 '한국형 중전기기 통합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시스템 구축' 2차년도 사업실적을 보고하고 정보시스템의 구체적 설계 및 구현 방향성에 대해 선보였다.

문승일 회장은 "그동안 남북관계가 질곡의 역사로 점철되고 평가도 엇갈리기는 하지만 한반도 통일과 통일준비라는 시대적 소명은 분명하기 때문에 현재 우리가 준비하는 남북 전력기기 표준화 방안 도출 및 정보 시스템 구축 사업이 좋은 결실로 이어질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