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석탄화력 축소 정책, 사업 불투명
사업자는 초조…주민간 찬반대립 ‘갈등’

[에너지신문] 삼척 포스파워가 착공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미 6000억원 이상을 투자한 사업자는 노심초사하고 있으며, 건설을 촉구하는 주민들과 반대하는 주민들 간 갈등도 점차 커지는 양상이다.

14일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사회단체협의회는 광화문 광장에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의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8일 세종시 정부청사를 방문, 신속한 건설 허가를 요청한 바 있는 이들이 이번에는 청와대 인근에서 또다시 행동에 나선 것이다.

▲ 포스파워 석탄화력 건설에 찬성하는 삼척지역 관계자들이 14일 광화문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낙후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의 조속한 건설허가를 촉구했다.

삼척 포스파워 석탄화력은 포스파워(주)의 전신인 동양파워가 2012년 제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사업권을 취득하면서 시동을 걸었다. 이는 총 5조원을 투입, 2021년까지 2100MW(1050MWx2기) 규모의 대형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후 2014년 포스코에너지가 4311억원에 동양파워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하며 사명을 포스파워(주)로 변경하고 사업을 이어왔다. 인수비용 외에 인허가 절차 및 각종 부대비용 등에 약 2000억원을 추가 투입, 현재까지 이미 6311억원 정도가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맹방해안 해역이용 문제로 사업이 지체됐으나 지난 4월 사업자인 포스파워와 삼척시가 ‘맹방해변 보전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통해 연료하역부두 설치 문제를 해결, 사업 추진에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하지만 ‘석탄화력 축소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을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당초 이달 내 승인될 예정이던 최종 건설허가에 먹구름이 끼게 됐다.

포스파워는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침묵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 만큼 초조한 기색이 역력하다. 포스파워 관계자는 “정부(산업부)가 아직까지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들인 사업인 만큼 허가가 나지 않으면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건설 예정지인 삼척 내부도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삼척상공회의소를 비롯해 조속한 건설 허가를 촉구하는 진영과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환경시민단체 간 갈등이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낙후된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찬성 입장과 환경오염을 막아야 한다는 반대 입장이 첨예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어 어떤 방향이든 정부의 신속한 결정이 요구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