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에너지, 지자체 및 행정기관과 협업 전개

[에너지신문] 연산 30만톤 규모의 아시아 최대 목재팰릿 제조사인 SY에너지(대표 김지응)가 지자체와 손잡고 미이용 임목부산물 자원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SY에너지는 지난 7일 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소장 안의섭),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회장 신두식)와 ‘임목 부산물 자원화 시범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여 사업소 국유림에서 관련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두베기, 숲가꾸기 등 국내 산림작업 후 발생되는 가지, 자투리 목재 등의 임목 부산물은 전국적으로 매년 약 400만톤이 발생했으나 회수 비용이 많이 들고 적절한 소비처거 없어 사실상 방치 후 버려지고 있었다.

SY에너지에 따르면 미이용 임지잔재의 활용이 가능한 목재팰릿은 폐목을 사용하는 폐기물 고형연료(BIO-SRF)와 달리 오염되지 않은 목질원재료만 사용하는 신재생에너지로 IEA(국제에너지기구)를 비롯해 EU와 북미선진국에서 석탄 대체 청정발전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생산설비가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국내산 목질계 원재료의 수거가 원활하지 못해 소요량의 97%를 해외에서 수입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SY에너지는 부여국유림관리소와의 업무협약을 필두로 14일 진천군과도 관련 업무협약을 맺는 등 전국의 지자체, 행정기관들과 국내 미이용 임산자원의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SY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국내산 목재펠릿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국내 신재생에너지의무화제도(RPS) 개선과 국내 임업산업의 발전, 지역 일자리 창출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