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해 선박 수주절벽 등으로 조선사 및 조선기자재업체들의 구조조정 및 인력감축 가속화, 이에 따른 지자체의 실업 및 지역경제 침체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다행히 올해 1~5월 우리나라가 선박 수주량 세계 1위를 달성하고, 전 세계 선박발주량 증가율 또한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때에 정부가 조선업의 위기극복을 위한 각 시도의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현실화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해 주목된다.

기재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는 7일 조선업 밀집지역인 5개 시·도와 함께 간담회를 갖고 올해 사업다각화 5대 지원패키지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연내 △R&D(50억원) △사업화(45억원) △투자보조금(1106억원) △사업전환자금(1250억원) △기활법 활용 등에 2400억원의 국비를 투입키로 했다.

이번 조치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조선업의 위기의식을 깊이 인식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특히 기재부는 관공선을 LNG추진선으로 교체하기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조선업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시기에 적합한 맞춤형 정책으로 평가된다. 수송용 LNG를 해상으로까지 확대함으로써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정부의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