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삼성전자 시범서비스 공동추진...전기료 절감 등 혜택

[에너지신문] 한전과 삼성전자가 손잡고 스마트가전 및 AMI(지능형 전력량계)를 활용,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는 ‘에너지 IoT(사물인터넷)사업’을 위한 스마트가전 구매 희망고객 모집에 들어갔다.

양사간 스마트가전-에너지 IoT 공동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하는 이번 시범서비스에 가입한 소비자는 에어컨 및 냉장고 구매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전기사용정보 확인을 통해 전기요금절감 등의 혜택을 제공 받는다.

7월부터 시행하는 에너지 피크관리 시범서비스는 순간 최대 전력량을 기록하는 피크 시간대에 자동으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에너지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삼성전자 무풍에어컨과 T9000 냉장고에 전력 피크 관리 기능을 탑재, LTE 기반의 IoT 플랫폼 기술을 적용하고 AMI가 설치된 아파트 및 상가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해당 아파트단지 및 상가내 게시판을 통해 스마트가전-에너지 IoT 공동사업 행사 내용 확인 후 가까운 삼성 디지털프라자 매장을 방문, 시범서비스 가입신청 및 스마트가전을 구매하면 된다.

새롭게 개발된 ‘에너지 IoT 서비스’를 통해 내달부터 1년간 수도권 약 100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피크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 하반기부터는 협력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스마트가전 적용대상을 확대하고, 에너지 IoT 연계 및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