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협회 "분리발주 정착·업역수호 첨병 역할"

[에너지신문]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가 상시 모니터링를 통해 분리발주 위반시정 및 불합리한 입찰 개선을 추진한 결과 약 100억원의 전기공사 수주물량 증대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는 지난 3월 입찰 모니터링을 통한 전기공사 분리발주 및 불합리한 입찰 대응과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신성장사업처를 신설한 바 있다.

신성장사업처는 2달여간 조달청 나라장터, 협회 입찰정보서비스 등 입찰 사이트를 통해 하루 평균 370건의 입찰 모니터링을 실시, 불합리한 입찰 건에 대해 14개 중앙 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12개 공기업 및 공공기관, 15개 민간 발주기관을 대상으로 개선을 건의했다.

그 결과 무분별한 통합발주 시정을 통한 전기공사 분리발주 85억원, 입찰참가자격 정정으로 전기공사업 등록업체 포함 15억원의 개선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관계자는 "입찰 모니터링 시스템이 전기공사기업의 경영환경 개선 및 발주기관의 전기공사업법 준수 독려로 분리발주의 가치를 수호하고 공정한 입찰경쟁 제도 정착을 도모하는 입찰개선 시스템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공사 실적이 24조 5000억원에 이르는 등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에너지신산업의 확산과 4차 산업혁명 붐으로 인해 ICT, IOT 등 이종(異種) 간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전기공사업의 경계 역시 점차 불분명 해지고 있어 업역 침해 시도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일부 공공기관들은 아파트나 신청사 등 고난이도 기술이나 상징성·기념성·예술성이 필요하지 않은 건설공사에도 기술제안입찰로 발주하고 있어 전문 전기공사기업의 입찰참여 기회를 박탈하는 불공정한 입찰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업계의 지속적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신속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전담부서가 없어 능동적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었다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이에 협회는 체계적인 통합 입찰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해 협회 내 기술, 행정, 회원관리, 시도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직원들에게 입찰 대응 전담업무를 맡도록 했다. 이들은 입찰 공고문의 내역서, 시방서의 기술적 자료 분석, 현장 방문을 통한 신속한 대응, 추진결과 성과관리 DB화 등을 통해 이들 각자의 강점을 살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협회는 분리발주 위반사항 및 불합리한 입찰 사례에 대해 상시 신고가 가능하도록 ‘입찰개선 신고센터’를 개설, 운영 중이다.

신고대상은 전기공사를 전기공사업 등록업체가 아닌 타 등록업으로 발주한 경우, 분리발주 대상 공사를 건설공사 등과 통합발주한 경우, 국가계약법 및 지방계약법을 위반한 경우로 일반인 누구나 신고할 수 있도록 해 상대적으로 소외받기 쉬운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수용 검토해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 신성장사업처는 전기공사 업역 수호에만 그치지 않고 전기차 충전기 설치 가이드북 제작 배부로 전기공사기업의 수행 당위성 입증, 태양광발전의 지자체별 상이한 인허가 절차에 따른 업역 활성화 제약조건 해소 연구, 신에너지산업 전문가 인력풀 운영으로 전기공사업 신성장 동력원 발굴 등 업역 창출을 통해서도 성과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병수 신성장사업처장은 “분리발주 유용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대국민 및 발주기관에 전달하기 위해 분리발주 가이드라인, 카드뉴스 등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보급해 나갈 계획”이라며 “업역 수호와 업역 창출이라는 창과 방패 역할 모두를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