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발전소 일일 1만 4000톤 절감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이 최근 극심한 가뭄 속에 전사적인 차원에서 용수절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동발전은 최근 중부지방의 가뭄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발전소 용수 절감을 위한 컨트롤 타워인 비상대책본부를 신설, 오는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남동발전의 5개 발전소는 인근 댐에서 공급받은 용수를 정수 처리해 전력생산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가뭄이 지속되는 동안 본사에 마련된 비상대책본부에서 각 발전소의 용수사용 절감을 독려할 계획이다.

각 발전소에서는 전력생산 전 공정별 발전용수 사용량을 매일 모니터링하게 되며, 이를 통해 용수 과다사용을 억제하고 실제 용수사용 절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남동발전은 전력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정화하는 설비인 용수재이용설비를 통해 공업용수를 활용하고 있으며 일부 발전소에서는 우천시 발생하는 흙탕물의 해양 배출을 막도록 조성한 생태연못에 모인 우수를 발전소 용수로 재이용하는 등 수자원 절감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동발전은 이 같은 노력들을 통해 발전소 평균 물 사용량의 최대 30%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실제 수도권에 위치한 영흥화력발전의 경우 그간 일일 3만 3000톤의 용수를 공급받아 6000톤을 발전소 주변지역에 공급하고, 발전소에서 2만 3000톤 가량을 사용해 왔으나, 최근 가뭄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용수절감 노력을 통해 물 사용량을 1만 6000톤으로 줄였다.

5개 발전소에서 하루 약 4만 5000톤의 용수를 사용 중인 남동발전은 이번 용수절감 노력을 통해 하루 약 1만 4000톤의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일 평균 용수사용량인 280L를 5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남동발전의 전사적인 용수절감 노력이 가뭄 해갈에 작게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이번 비상대책본부를 필두로 전직원이 물절약 켐페인 활동을 전개하면서 갈수기 물부족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