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아이디어공모전 시상식...한전 등 산하기관 후원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30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Invest Korea Plaza에서 '제5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및 제품‧서비스 발굴 등을 통해 민간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기업 및 국민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모전에는 총 152건의 응모작이 접수됐다. 이 중 아이디어 기획 9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9건, 웹툰 제작 6건 등 총 24건을 최종 선정하고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 후원기관장상과 6600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전체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부문 2건)에는 아이디어 부문에 ‘색각 이상자를 위한 맞춤형 색변환 솔루션’이,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는 ‘전국 산업단지 기계관련 입주업체 온라인 플랫폼’이 각각 선정됐다.

분야별 최우수상(KOTRA 및 한전 사장상, 2부문, 4건)에는 아이디어 부문에 ‘효율적인 충전인프라 운용을 위한 스마트 충전예약관리서비스'와 ‘Mofit-CrowdSizing Project'(크라우딩 사이즈 기법을 활용해 다품종 소량생산)가 입상했다.

또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 ‘두손이 자유로운 특허 손전등 iTorch’와 ‘한국인의 인체치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발 큐레이션 서비스’(신발 브랜드 및 사이즈 입력을 통해 타제품 신발 사이즈 추천 시스템)가 선정됐다.

분야별 우수상(한수원 및 중부발전 사장상, 2부문 4건)에는 아이디어 부문에 ‘Solar Network’(태양광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전기차 운전자를 위한 EV I(Intelligence)-Map’이 입상했으며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 ‘조류발전용 반잠수 터빈’과 ‘발 사진 기반의 영상처리기술을 통한 자가 발측정 데이터 서비스’가 선정됐다.

분야별 장려상(동서‧남동‧남부‧서부발전 사장상, 2부문, 8건)에는 아이디어부문에 ‘처방전 코드기반 신체보호대 추천 솔루션’ 등 4건이 입상했으며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 ‘GPS를 활용한 노선별 휴게소 유가 정보 서비스’ 등 4건이 선정됐다.

이번에 신설된 웹툰 분야에는 산업부 장관상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전시회 정보’가 입상했으며 기타(KOTRA‧한전‧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한국에너지공단 기관장상, 총 5건) ‘우리 가족 지킴이’, ‘초보 엄마 아빠의 함께하는 육아 3.0’ 등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수상자(팀)에 대해서는 디자인코리아 2017 참가(디자인진흥원, 인체치수 활용자),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및 글로벌 시장 진출(KOTRA),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행자부)를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박일준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도 산업부는 수요자 맞춤형 수출정보 및 지역별 전기요금정보 등 민간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 개방할 것“이라며 “개방된 공공데이터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후속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