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발전사 최초 세종 은하수태양광에 4MWh 설치

[에너지신문] 한국서부발전(사장 정하황)이 국내 발전사 최초로 태양광 연계 ESS 설치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서부발전은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 5.0을 확보하게 됐다.

세종시 은하수 태양광에 ESS(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고 24일 임직원 및 제작사인 LG전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약 16억 5000만원이 투자된 이번 태양광설비 연계형 ESS는 발전회사 최초로서 세종시 은하수 태양광(1.63MW)에 4MWh 용량의 ESS를 설치, 지역 400여 가구에 추가적인 전력이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월 발표한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계획에 따라 태양광발전소에 ESS를 설치하면 생산한 전력에 REC 가중치 5.0을 부여 받게 됨에 따라 연간 약 5800만 REC 증가와 함께 약 3억 7000만원의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 김순교 서부발전 발전처장(오른쪽 5번째)등 관계자들이 준공 기념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순교 서부발전 발전처장은 “오는 12월에는 태안 및 군산발전본부 내 25MWh의 ESS 설비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서부발전은 에너지신산업의 국내 보급 및 전력품질 향상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 407.6MW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보유 설비용량(1만 724.5MW)의 약 3.8% 수준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풍력, 태양광, 소수력, ESS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