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신정부 출범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체제로의 전환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정부 에너지정책은 크게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과 석탄화력 발전을 축소하고 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 20%까지 확대하는 한편, 좋은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ㆍ저탄소 미래에너지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임기 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및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에너지 거버넌스 구축, 신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를 중심으로 한 온실가스 감축의지도 공약에 담았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확대는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해안의 풍부한 풍력자원을 이용해 해상풍력에 집중 투자토록 하고, 원자력이나 대형 화력보다 재생에너지 분야에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일자리 창출도 동시에 꾀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는 이러한 신정부의 에너지정책 의지가 실현되도록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을 당부한다. 그 동안 침체됐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활기를 되찾고 급성장하기를 바라며, 원자력 및 석탄화력 감소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이에서 ‘다리(브릿지)’ 역할이 기대되는 천연가스의 보급 확대 또한 기대한다. 친환경 에너지체제로의 본격적인 이행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열병합이나 가스복합발전소의 활용도 기대한다. 미래를 향해 차근차근 발걸음을 옮겨야 할 시기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