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우디 장관회담, 'VISION 2030 Joint Group' 신설 합의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칼리드 알 팔리(Khalid A. Al Falih)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사우디의 산업다각화 정책인 VISION 2030 협력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사우디간 장관급  'VISION 2030 Joint Group'이 신설되는 등 사우디와의 에너지산업 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사우디 유물전 개막식 참석차 방한한 사우디아라비아 알-팔리(Al-Falih)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산업에너지장관 회담을 갖고, 사우디의 산업다각화 정책인 VISION 2030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사우디는 한국을 미국, 일본, 중국, 인도 등과 함께 VISION 2030 실현을 위한 5대 전략적 협력국가로 선정한 바 있으며 유가 하락을 계기로 탈석유ㆍ산업다각화를 위해 지난해 4월 'VISION 2030'을 발표했었다. 막대한 국부펀드를 활용, 국내외 집중 투자를 통해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신재생, 방산 등 신성장동력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우디는 2018년중 세계 최대 석유회사인 아람코의 지분 5%를 기업공개해 1000억불(110조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경제발전계획 실행경험이 부족한 사우디는 조기에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단기간내 산업다각화를 이룬 한국 정부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정책경험, 기술 및 노하우 등의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

산업부는 사우디와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 구축시, 동 분야 경쟁력을 보유한 우리기업들의 사우디시장 진출과 사우디를 거점으로 인근 중동ㆍ북아프리카 지역으로 공동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장관회담에서 주형환 장관과 사우디 알팔리 장관은 사우디 VISION 2030 협력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사우디의 산업다각화와 일자리 창출에의 기여도 △한국의 비교우위 △한국기업의 협력 의사 등을 고려해 조선, 자동차, 신재생, 방산, 석유화학, 노후발전 성능개선, 담수화 설비 등 7개 B2B 프로젝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따라서 향후 세부 협력사업의 구체화 및 애로해소 등을 위해 장관급  'VISION 2030 Joint Group'을 신설키로 합의했다. 사우디는 이번 Joint Group의 실무업무 진행을 위해 하반기중 한국에 'VISION 2030 Korea Office'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 현대중공업과 아람코간 사우디내 킹살만 조선소 합작투자와 관련 알팔리 장관은 지난 4월초 주 장관이 사우디 방문시 제기했던 사우디 정부의 현대중공업에 대한 파이낸싱 제공 문제가 해결됐음을 밝히고, 조속한 시일내 현대중공업과 아람코간 조선소 및 선박엔진 합작법인 설립 계약이 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현대중공업과 아람코는 지난 2015년 11월 킹살만 합작조선소 설립ㆍ운영 등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현재 조선소 및 선박엔진 공장 설립 계약을 협의중이다.

아울러 자동차분야 협력관련, 양국 장관은 현재 진행중인 쌍용차와 사우디내 첫 자동차 회사인 사우디 SNAM간의 사우디 내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 프로젝트에 사우디 국부펀드(PIF) 등이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쌍용차와 SNAM는 올해 2월 쌍용차 모델의 사우디내 조립ㆍ생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기술지원, 부품 현지화 지원 등을 통해 2019년말부터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양광 분야의 협력도 논의됐다. 주장관은 한전, 한화 등 한국기업들이 아람코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태양광발전소 및 폴리실리콘, 모듈 등 관련 소재ㆍ부품 공장 건설ㆍ운영에 적극 참여할 의사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알팔리 장관에게 국내기업과 아람코와의 원활한 합작투자, 생산물량 구매 보장, 발전소ㆍ공장 부지제공 등 인센티브 제공을 요청하기도 했다.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칼리드 알 팔리(Khalid A. Al Falih)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